박지원 의원 [뉴시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28일 여야 교섭단체 3당의 정치개혁·사법개혁특별위원회 관련 합의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불만을 표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본회의에 앞서 진행된 당 의원총회에서 “지금까지 공조한 평화당과 정의당에 대한 배신행위라 생각한다”며 “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앞서 여야 3당 원내대표는 합의문에서 정개·사개특위 활동기한을 오는 8월 31일까지로 연장키로 합의했다. 이와 함께 특위 위원장을 의석수에 따라 교섭단체에서 맡는 것으로 하고 정개특위 의원정수를 18명에서 19명으로 늘려 의석수에 비례해 구성키로 했다.

박 의원은 “우선 국민의 염원대로, 우리당의 주장대로 국회가 정상화된 것은 퍽 다행이다. 정개·사개특위가 8월 말까지 연장하는 것을 합의한 것도 잘 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박 의원은 특위 위원장을 의석수에 따라 교섭단체에서 맡는다는 합의사항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을 사실상 정개특위 위원장에서 물러나게 하는데 합의한 셈이라는 이유에서다.

박 의원은 “국회는 원구성을 할 때 합의하면 끝날 때까지 간다. 그런데 정개특위 위원장을 심 의원에서 일방적으로 원내 1·2당이 특위 위원장을 나눠 갖는 것은 지금까지 국회 관례를 무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저는 민주당 원내대표단이 3당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협상하면서 우리당과 정의당 원내대표단과 그 카드에 대해 상의하는가라고 물었을 때 없다는 답을 듣고 우리라도 쫓아가서 내용을 이해하고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했었다”며 민주당 원내대표단을 향해 “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