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편집위원]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정중동의 행보를 보이고 있다. 비서실장 시절만 해도 잠룡군으로 분류돼 일거수일투족이 주목을 받았던 그다. 임 전 실장의 최근 행보는 지난 610일 종로구 평창동 이사다. 종로 출마설로 출마를 굳혔다는 언론 보도가 줄을 이었다. 하지만 종로는 전 국회의장 출신인 정세균 의원이 버티고 있다. 정 의원이 거취에 따라 임 전 실장의 출마여부도 결정날 공산이 높다. 문제는 정 의원이 차기 대권 출마 의지가 있어 쉽게 물러나지 않을 것이란 점이다. 자칫하면 임 전 실장이 총선 출마는 물 건너가고 야인생활이 길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뉴시스
뉴시스

- ‘정치 1번지종로 이사는 갔지만 대권 뜻 있는 정세균 버텨
- 나경원 지역구는 패륜공천전력 부담불출마 가능성도

유력 정치인들이 종로를 선호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청와대를 품고 있는 종로에 당선된 경우 차기 대권가도에서 유력한 주자로 떠오르기 때문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바보 노무현이라는 별명을 얻게 된 것도 종로에서 재보궐 선거에 당선됐지만 6개월 만에 종로를 뒤로하고 지역주의 타파를 위해 험지인 부산으로 지역구를 옮겨갔기 때문이다.

또한 종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대 총선에서 청문회 스타인 노무현 전 대통령을 상대로 승리한 지역이기도 하다. 물론 이 전 대통령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의원직에서 자진사퇴하면서 노 전 대통령이 재보궐을 통해 당선될 수 있었다. 윤보선 전 대통령까지 3명의 대통령을 배출한 종로다. 당연히 대권 꿈이 있는 유력한 인사들이 몰릴 수밖에 없다.

떼고 떼니 갈 곳은 종로만 남아

보수 후보 중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달리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범진보 진영에서 1위를 달리는 이낙연 총리가 내년 총선에서 종로 출마를 종용받는 이유다. 최근에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장고 끝에 종로 평창동으로 이사를 갔다. 사실상 종로 출마를 굳혔다는 게 측근들의 전언이다.

정치권에선 그동안 임 전 실장의 출마 예상지역으로 종로를 비롯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지역구인 동작을과 은평을 그리고 중구·성동을을 꼽았다. 은평을의 경우 지난 20대 총선에서 출마한 경험이 있다.

하지만 같은 당 소속 강병원 의원에게 경선에서 패한 아픈 기억도 동시에 있다. 재차 같은 당 소속 의원과 경합을 벌여야 한다는 점도 부담이지만 경선에서 또 질 경우 사실상 차기 대권도전에서는 멀어질 수밖에 없다.

성동구는 자신의 모교인 한양대가 위치해 있고 재선을 한 지역으로 당선이 유력한 지역이다. 중구와 선거구가 합쳐지면서 중구·성동갑의 경우 민주당 소속 홍익표 의원이 터를 잡고 있다. 한양대가 소재한 이 지역은 같은 당 동료 의원과 경합을 벌여야 한다는 점이 부담이다.

하지만 중구·성동을의 경우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의 지역이다. 대통령 비서실장을 하면서 정치적 위상인 높아진 임 전 실장 입장에서 공천을 받을 경우 당선을 기대할 수 있는 지역이다. 하지만 험지가 아닌 이지고잉’(easy-going)으로 차기 리더로서 꽃길만 걷는다는 비판을 피하기 힘들다.

임 전 실장이 종로 이사를 가기 전 막판으로 거론된 지역이 나경원 원내대표가 있는 동작을이다. 나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의 대표적인 여성 정치인이자 서울시장직에 도전한 바 있는 거물급 인사다.

동작을 지역 역대 총선을 봐도 임 전 실장이 도전할 만한 험지로 분류할 수 있다. 나 원내대표 전에는 정몽준 전 의원이 재선을 한 지역이다.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8대 총선에서 정 전 의원에게 도전했다가 패한 지역이다.

나 원내대표 역시 중구에서 동작을에 터를 잡을 당시 맞상대가 스타급 정치인고 노회찬의원이었다. 임 전 실장의 입장에서는 험지로 규정할 수 있고 당선될 경우 정치적 위상도 높아질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대학 후배이자 운동권 후배인 강희용 전 정무조정실장이 지역위원장으로 있다는 점이다. 임 전 실장은 한양대 무기재료공학과 86학번이고 강 위원장은 정치외교학과 90학번이다. 강 위원장이 나 원내대표에 맞서 인지도나 무게감이 떨어지지만 그렇다고 지역을 다지고 있는 후배와 경선을 하는 것은 정치적 도리가 아니라는 게 임 전 실장의 입장이다.

특히 동작을의 경우 패륜공천이라는 아픈 기억을 갖고 있는 지역이다. 나 원내대표가 노회찬 의원에게 맞서 승리한 20147.30 재보선에서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 전신) 후보로 기동민 의원이 공천을 받았다. 박원순 사람으로 박원순 후광효과를 노린 전략공천이었다. 그런데 당시 동작을은 허동준 지역위원장이 터를 잡고 있었다.

날벼락을 받은 허 위원장은 기 의원 출마 기자회견장에서 나타나 당이 패륜공천을 했다고 울분을 터트렸다. 공교롭게도 두 인사는 운동권 23년 지기친구였다. 정치권에서 공천 앞에는 친구도 동지도 없다는 말이 나왔다. 기 의원 역시 정의당 노회찬 의원에게 단일화를 해주고 출마를 접었다. 노 의원은 나 원내대표에게 패해 패륜공천의 끝은 민주당에게 참담함을 안겨줬다. 임 전 실장이 동작을에 나설 수 없는 또 다른 배경이다.

결국 임 전 실장의 최종 선택지는 종로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종로 출마 역시 임 전 실장의 뜻대로 될지는 미지수다. 종로는 정세균 의원이 터를 잡고 있기 때문이다. 임 전 실장측에서는 전 국회의장을 지낸 인사로서 차기 총선 출마를 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평창동 이사했지만...’, 종로구민 재지지율 51.2%

또한 임 전 실장 측에서는 중앙당의 전략공천은 없고 현역은 무조건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원칙으로 막상 경선이 진행될 경우 전 국회의장을 지낸 정 의원이 후배와 경선을 하지 않고 양보할 것을 내심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정 의원은 지역구 주민과 당과 협의해 결정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돌아가는 모습은 불출마나 양보와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일단 610일 임종석 전 실장이 이사를 온 지 일주일도 안 된 615일 종로구 구민 51.2%가 낸 총선에서 정 의원을 재지지할 것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쿠키뉴스와 조원씨앤아이가 공동으로 201967일부터 9일까지 사흘간, 종로구 거주 만19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ARS 여론조사를 실시, 표본수 501,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4.4%p.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임 전 실장 입장에서 반가운 뉴스일 리가 없다. 이뿐만 아니다. 정 의원은 618일 전북 지역신문 기자들과 식사를 했다. 그런데 한 지역지가 정세균 전 의장, 내년 총선 종로구 출마 가닥으로 제목을 뽑아 내보냈다. 정 의원실에서는 그런 말 한 적이 없다고 말했지만 해당 지역지는 따옴표까지 넣어 지면으로 내보냈다.

전북일보 618일자 기사를 보면 정 의원은 국회의장 시절 분권형 개헌을 통과시키지 못한 과제가 남아 있다다음 대선을 앞두고 개헌의 동력을 모으고 싶다고 밝혔다. 또한 정 의원은 국회의장을 지낸 후 불출마가 관례라고 하지만 박준규·황낙주·임나섭·이효상 전 의장 등 출마한 사례가 있다아직 자리를 내려놓기 이르다고 덧붙였다.

특히 정 의원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종로로 출마하면 참 고마울 것 같다고 밝혀 사실상 종로 출마를 선언한 것처럼 보도했다. 이에 대해 정 의원실에서는 의장님이 출마한다고 말 한 적이 없다고 확인해 줬다지역지가 오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지역지 보도 이후 관련 문의전화가 의원실로 쇄도했다는 후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지난 623일에는 정 의원이 황교안 당 대표와 만나 화제가 됐다. 정 의원과 황 대표가 만난 자리는 민주당 민병두 의원의 모친상에서였다. 두 인사는 장례식장에서 조우해 30여 분간 대화를 나눴다. 정치권에서는 내년 총선 최대 격전지인 서울 종로 지역에서 여야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두 인사가 만났다고 주목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임 전 실장의 가슴은 타들어갈 수밖에 없다. 정 의원의 왕성한 활동에 차기 총선과 대권 도전을 염두에 둔 행보로 읽히기 때문이다. 임 전 실장 역시 차기나 차차기 대권 도전을 위해서는 종로 출마가 불가피하다.

만약 중앙당에서 교통정리를 해주지 않고 수수방관하고 정 의원의 바람대로 황교안 대표가 출마할 경우 정 의원과 경선을 해야 한다. 그러나 경선은 해보나 마나다. 일단 7월 말까지 권리당원 모집 마감일인데 임 전 실장은 이사 온 지 한 달도 안 됐다. 또한 최근 종로구민 여론조사를 보면 재지지율이 50%이상으로 권리당원뿐만 아니라 여론조사 경선에서도 이긴다는 보장도 없다.

그렇다고 지금부터 지역구 활동을 열심히 할 형편도 되지 못한다. 정 의원이 지역구를 지키고 있는 이상 공중전은 가능하지만 지역민 바닥을 다지는 지상전은 눈치가 보이기 때문이다. 여권에서는 임 전 실장이 정 의원과 경선을 하느니 출마를 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종로구민의 경우 자존심이 센 지역으로 스타급 정치인이 온다고 해서 승리를 장담하기 힘든 지역이다. 대표적인 인사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다. 자유한국당 내 잠룡군으로 분류되는 오 전 시장도 지난 20대 총선에서 바닥을 훑다시피 한 정 의원에게 커다란 격차로 패했다. 정 의원은 민주당 내 유력한 대권 주자도 아니었지만 지역 밀착형 선거운동으로 당선됐다.

닭 쫓던 개 지붕만 쳐다 볼 수도...”

오죽하면 차기 대권을 노리는 오 전 서울시장이 정치1번지종로를 포기하고 험지를 내세워 추미애 당대표가 있는 광진을로 지역구를 바꾼 배경에 정 의원의 아성이 워낙 높았기 때문이라는 평이 나올 정도다.

결국 임 전 실장의 운명은 정 의원의 거취에 따라 바뀔 수밖에 없게 됐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정 의원이 장고 끝에 황 대표 출마가 유력해 출마선언을 할 경우다. 이럴 경우 임 전 실장은 닭 쫓던 개 지붕만 쳐다보는신세로 전락할 공산이 높다. 황 대표가 나서지 않더라고 대선 주자급 인물이 올 경우 대권 도전 의지가 있는 정 의원이 쉽게 양보할 리가 없다.

이럴 경우 임 전 실장은 다른 지역에 출마할 수도 없다. 본인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총선에 나서지 못할 수도 있는 셈이다. 종로에 일단 이사를 왔지만 대놓고 움직일 수도 움직이지 않을 수도 없는 임 전 실장의 딜레마가 그의 정중동 행보를 만드는 이유일 공산이 높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