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4 한나라당 전당대회에 출마했던 친박계 이성헌 의원이 ‘영포회’가 정부 인사에 개입하고, 문제가 있다는 자료를 김유환 국무총리실 정무실장이 민주당 신건 의원에게 제공한 것으로 안다는 주장을 했다. 또 김 실장은 정두언 의원과 친분이 두터운 걸로 알고 있다는 말을 했다. 김유환 실장은 즉각 이성헌 의원을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이성헌 의원이 김 실장을 거론한 것은 2007년 대선후보 경선 당시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한 음해성 자료를 만든 장본인으로 김 실장이 지목됐던 점과, 정두언 의원이 김 실장과 가깝다는 사실을 주목한 듯하다. 한나라당의 당내 갈등은 이로써 진화(?)의 속도를 가속화 시킬 태세다.

한나라당 현실 구조는 정치적 대형이슈가 터질 때마다 세포분열을 일으킬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한나라당이 두나라당으로 분화되는 조짐은 6.2지방선거 패배 후 세종시 수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처리 되고였다. 그런 ‘두나라당’에 다시 위기가 몰아쳤다. 불법 민간인 사찰 논란의 ‘영포게이트’ 파장이 정권내부의 권력다툼 양상을 보이면서 사태추이를 짐작키 어렵다.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이 중심에 있는 ‘영포라인’과 수도권 친이계 세력 간의 충돌은 ‘친이계’의 분열을 의미한다. 포항과 TK세력을 기반으로 박영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 그룹에 의해 움직여졌다는 ‘영포라인’과 ‘선진국민연대’는 지난 대선 때의 외곽 ‘비선조직’이다. 반면 정두언 의원으로 대표되는 친이 소장파 세력은 캠프 내에서 활동한 수도권 세력이다.

때문에 이 ‘영포라인’과 ‘소장쇄신파’의 다툼은 ‘비선조직’ 과 ‘캠프조직’ 사이에 일어난 권력암투로 비춰진다. 현 정권 출범 시 이상득 의원이 이들 두 세력 간 다툼으로 사실상 정치 일선에서 물러났다. 이는 형과 동생간의 권력다툼은 아니지만 ‘형의 세력’과 ‘동생 세력’ 간의 충돌임에는 틀림없다. 이런 친이계 세력 간 충돌이 새로운 세포분열을 일으켜 급기야 ‘두나라당’은 또 ‘세나라당’으로 분화되는 과정이다.

한나라당의 진화는 여기서 그치지 않을 것 같다. 6.2지방선거 패배 후 연판장을 돌리며 당 쇄신을 요구했던 초선 소장파 그룹이 세 번째 세포 분열의 주역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50명 연판장 쇄신운동’이 불발로 끝나긴 했지만 불씨까지 꺼진 건 아니다. 계기가 주어지면 언제이고 되살아날 불씨이다. 논란 중에 있는 4대강 사업이 빠르게 불씨를 살릴는지 모른다. 일부 광역단체를 비롯해 반대운동이 조직화되고 있어 4대강의 앞날에 먹구름이 잔뜩 끼여 있는 판이다.

그럼 ‘세나라당’은 4대강사업 논쟁을 기화로 불거질 당 쇄신운동으로 해서 ‘네나라당’으로 진화할 공산이 짙다. 한나라당은 민심이 지방선거를 통해 확연해진 마당에도 오로지 당권 장악에만 관심이 있었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친이-친박간 계파 대결 외에 친이계 내부의 권력 투쟁이 일어날 것이란 우려가 실제상황으로 나타난 것이다.

친박은 이에 대해 ‘친이’가 이번 내전으로 제 무덤을 팠다고 볼 것이지만 친박 또한 ‘강경’과 ‘온건’의 대립이 또 한 번의 한나라당 분화를 이끌 가능성이 없지 않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