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행복수성의 미래도시 도약

김대권 수성구청장이 프랭크 멘트루프 칼스루에시장에게 기념품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성구청
김대권 수성구청장이 프랭크 멘트루프 칼스루에시장에게 기념품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성구청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 수성구청(구청장 김대권)은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16명의 대표단을 구성해 양 도시의 교류협력 관계 증진을 위해 독일 칼스루에시를 방문했다.

수성구 대표단(16명)은 구청장을 단장으로 국제교류협력자문단(민간자문단), 문화예술인(가야금·대금 연주자), 구의원, 기업인(삼보모터스), 공무원으로 구성됐다.

이번 방문은 올해 2월 독일 칼스루에시 부시장 '알베르트 코이플라인(Dr. Albert Käuflein)'의 수성구 방문에 대한 답방으로, 칼스루에시 초청에 따라 문화·예술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수성구와 칼스루에시 간 교류협력을 위해 추진됐다.

‘칼스루에’는 독일 남서쪽에 위치한 인구 30만의 도시로, 독일에서도 유서가 깊은 바덴 국립극장과 독일의 헌법재판소 등의 사법기관 및 국립핵물리연구소 등의 연구기관이 소재하고 있으며, 기술 분야에서 뛰어난 경쟁력을 가진 칼스루에 공과대학(KIT) 등으로 유명한 문화·예술과 첨단기술의 도시이다.

칼스루에시를 방문하기 전 수성구 대표단은 7월 16일부터 18일까지 독일의 로텐베르크, 뉘른베르크, 뮌헨, 슈투트가르트 도시의 건축물, 광장, 도서관 등을 방문해 도시 유일성 확보를 위한 벤치마킹했다.

수성구 대표단 칼스루에시를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성구 대표단 칼스루에시를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19일부터 독일 칼스루에시를 공식 방문해 칼스루에 시청에서 대구시립국악단 예술인이 대금과 가야금을 연주, 우리 전통음악의 아름다움을 독일 현지에 소개하고 널리 알렸다.

이번 공연은 양 도시 간 공연예술 분야 교류의 불씨가 돼 활발한 교류계획의 구체적인 실무 협의로까지 이어졌다.

또한, 독일 칼스루에시와 수성구의 다양한 분야(대학, 상공회의소, 기업, 예술, 시청 관계자 등) 전문가들이 모여 프린지 미팅시간을 가져 양 도시 간의 실질적 교류 협력방향을 논의하고, 교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공식행사에 이어 독일 칼스루에시 주요기관인 연방대법원, ZKM 아트센터, 바덴국립예술극장, 칼스루에 미술관, 칼스루에 궁전(바덴주립박물관), KIT 공과대학, 회프너 양조장을 방문해 양 도시(수성구-칼스루에시)의 다른 점을 눈으로 확인할 좋은 기회가 됐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이번 방문을 계기로 칼스루에의 도시적 정체성과 특성을 우리 수성구의 도시특성과 교류를 통해 차이를 확인한다면 이 차이가 양 도시 발전을 견인하는 진화의 촉진제가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양 도시가 앞으로 공공부문뿐만 아니라 문화·교육·경제방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활발히 추진해 교류협력을 증진하고 상호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