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편집위원]총선이 9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일전을 벼르고 있다. 여당은 김정은 답방부터, 박근혜 사면카드에 친일 프레임으로 한국당을 옥죄고 있다. 반면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임기 절반이 지난 상황인 만큼 정권 심판론과 경제실정론 그리고 공천혁명을 통해 총선 필승 전략을 짜고 있다. 여의도에서는 꺼낼 카드가 무궁무진한 여당이 내년 총선에서 현 의석수 128석 이상을 가져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반면 한국당의 경우 한정된 카드에다 대안 정당으로서 면모를 아직까지 보여주지 못하고 있어 현행 110석을 유지하기만 해도 절반의 성공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양당 총선 전략을 살펴봤다.

뉴시스
6월14일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2019 사회복지정책대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물을 마시고 있다. 왼쪽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뉴시스

- 민주 신친일·신북풍·박근혜 vs한국 경제·공천·중간평가
- , 총선 동원 카드 무궁무진심판론·집단 탈당 역풍우려

내년 총선이 양당에게 중요한 이유는 여당의 경우 장기집권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느냐는 것과 한국당의 경우 20대총선·대선·지방선거 등 연이은 패배에 마침표를 찍고 대안정당으로 재탄생할 수 있을지 사활이 걸림 선거이기 때문이다.

일단 우세한 쪽은 여당인 민주당이다. 카드다 많다. 친일 반일 프레임에다 박근혜 석방카드, 김정은 서울답방까지 한국당이 일일이 대응하기에 만만찮은 이슈들이다. 일본이 경제보복 조치를 취한 이후 청와대와 민주당은 친일 프레임으로 한국당을 압박하면서 정국 주도권을 잡고 있다.

선봉에는 조국 전 민정수석이 있다. 725일 청와대를 떠나기 전까지 조 전 수석은 페이스북에 40여 건의 일본 관련 글을 올렸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자유한국당을 신친일이라고 몰아세웠다. 한국당에 친일 이미지가 덧씌워진 것은 나경원 원내대표가 빌미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김정은 답방 하나라도 총선 승리 일등공신

나 원내대표는 올해 초 해방 이후 설치됐던 반민특위를 두고 국론분열을 가져온 게 있다고 비판했다가 토착왜구라는 유행어 탄생에 일조했다. 다만 일본의 경제보복과 친일 프레임이 장기화될 경우 문재인 정부의 아킬레스건인 경제 분야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양날의 검이다.

김정은 서울 답방은 내년 총선을 한방에 치를 수 있는 핵폭탄 급 카드다. 이미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은 지난 52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대비한 행사 기획과 관련해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놓고 준비는 다 해놨다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밝혔다.

사실상 김 위원장이 결심만 남았지 올해가 가기 전에 서울답방이 이뤄질 것을 대비한 모든 준비는 마쳤다는 얘기다. 성사만 된다면 한반도 평화 분위기가 고조되면서 내년 총선 승리의 일등공신이 김정은 위원장이 될 수 있다.

박근혜 사면 카드 역시 한국당의 분열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버릴 수 없는 카드다. 요지는 정부·여당이 내년 4월 총선 전 야권을 분열시키기 위해 박근혜를 석방시킨다는 것이다. 시기는 성탄절 또는 연초, 3.1절 등이 구체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의 재판이 내년 3~4월까지 진행돼 현실성이 떨어지지만 야당에서는 친박 비박 간 갈등을 불러일으킬 전략적 카드로 쓰여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실제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7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21대 총선이 10개월 앞으로 다가왔다박 전 대통령 석방, 김정은의 깜짝 답방과 정전선언 등을 비롯한 온갖 위장평화 이벤트, 1야당 교란 음모 등이 벌써부터 사람들 사이에 회자되고 있다고 글을 올렸다.

집권 여당의 총선 전략에 맞춰 한국당 역시 정권 심판론, 경제 실정론, 인적 청산등 총선 승리를 위한 대책마련에 분주하다. 특히 내년 총선이 문재인 정부 임기 3년 차에 치러진다는 점에서 대통령 중간 평가 선거로 규정하고 있다.

경제뿐만 아니라 남북관계에 한미일 간 외교 난맥상으로 가시적인 효과를 내지 못할 경우 역풍을 맞을 공산이 높다. 특히 청와대 발 친문 핵심들이 대거 공천을 받을 경우 심판론 바람은 더 거세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인적 쇄신을 통한 공천 물갈이도 역대 최대 폭이 될 전망이다. 한국당은 5대부터 20대 총선까지 대체적으로 30~40%대의 현역 교체율을 보였다. 그러나 21대 총선을 맞이해 신상진 신정치혁신특위 위원장은 물갈이 공천을 위해 경선에서 신인 50% 가산점 청년 최대 40% 가산점 여성 30% 가산점 탈당 경력자 10~30% 감점안을 올렸다.

최대 현역의 50% 이상 물갈이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당이 세대교체에 성공하고 민주당이 현역과 친문 위주의 공천을 단행해 오만한 모습을 보일 경우 해 볼만하다는 자평이다.

아울러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아킬레스건인 경제 실정론을 최대한 부각시키겠다는 복안이다. 723일 황교안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편가르기, 포퓰리즘 정치를 하고 있다며 이에 맞서 경제대전환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한국은행이 발표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 2.2%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치라며 정말 심각한 상황이다. 이 정부는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를 말하지만, 도대체 어떻게 책임지겠다는 것인지, 국민의 삶을 기약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한국당은 비장한 각오로 경제대전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여러분이 꾸중하셔도 저는 여러분 삶에 가까이 가서 국민의 삶과 함께 이 나라를 도약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여당뿐만 아니라 한국당 내에서도 집권여당의 이슈에 대한 한국당 대응 논리가 빈약한 반면 한국당이 제기한 이슈에 대해 여당은 반대로 할 말이 많다고 총선은 여당 승리로 끝날 것이란 냉소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한국당 한 관계자는 일단 정권 심판론이 통하려면 한국당이 대안 정당으로서 면모를 갖춰야 하는데 고위 당직에 있는 사람들이 망언에 망발에 욕설에다 추경, 사법개혁 등 한국당이 사사건건 발목잡고 있어 오히려 총선에서 야당 심판론이 더 세게 불 수도 있다고 걱정했다.

또한 50% 이상 인적쇄신을 통한 개혁공천 관련해서도 집권당의 경우 공천 탈락해도 갈 곳이 많지만 야당은 배지를 잃으면 바로 정치낭인이라며 대규모 인적 청산을 통한 과감한 세대교체도 필요하지만 오히려 집단 탈당 후 우리공화당 입당, 무소속 출마 등 역풍을 가져올 수 있어 쉽지도 않다고 한숨을 내셨다.

한국당 필승 전략, 아직은 백약이 무효

경제 실정론에 대해서도 이 인사는 요즘은 한국 갤럽이나 리얼미터가 정기적으로 당 지지도, 대통령 국정 지지도, 차기 대권 후보 지지도를 조사해 발표하는데 한국당은 30% 내외 민주당과 대통령 지지도는 40% 이상 잘하면 50%까지 나오고 있다이는 현재 국민들의 경제에 대한 우려감이나 기대감이 반영된 지지율로 갑작스럽게 외환위기가 오지 않는 한 경제 실정을 부각시켜 표를 얻기는 쉽지 않다고 내다봤다. 아직까지 한국당이 총선에서 승리하기위해서는 백약이 무효라는 냉소적인 평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