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서울 8개 자사고와 부산 해운대고 등 9개 자사고의 지정을 취소여부에 대한 최종 심의를 앞둔 가운데 29일 오전 해운대고 학부모들이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장관의 지정 취소 부동의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교육부가 서울 8개 자사고와 부산 해운대고 등 9개 자사고의 지정을 취소여부에 대한 최종 심의를 앞둔 가운데 29일 오전 해운대고 학부모들이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장관의 지정 취소 부동의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다음달 1일로 예정된 서울·부산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지정취소에 대한 교육부 최종 심의를 앞두고 장외여론전이 뜨거운 상태다.

부산 해운대고등학교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소속 학부모 150여 명은 29일 오전 9시 세종 교육부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자사고 지정 취소에 대한 교육부의 '부동의'를 요구했다.

전북 상산고와 달리 교육청 평가 결과 지정취소 위기에 놓인 서울지역 자사고 8곳과 부산 해운대고는 최종 탈락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운대고는 부산교육청 재지정 평가에서 기준점수 70점에 미치지 못한 54.5점을 받아 탈락했다.

비대위는 이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자사고 지정 취소에 동의할 경우 행정소송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해운대고가 낮은 점수를 받은 이유에 대해 "교육청의 표적평가였으며, 교육청 정책에 따르다가 낮은 점수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비대위에 따르면 부산교육청은 지난 2016년 해운대고의 학급당 정원을 일반고 기준인 28명으로 줄이도록 했다. 이 때문에 신입생 정원이 240명에서 208명으로 줄고 운영비는 고정돼 1인당 등록금 부담이 분기당 120만 원대에서 160만 원으로 상승했다는 얘기다.

재량평가 항목 중 감사지적과 관련해 12점을 감점한 데 대해서도 기준이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비대위 소속 학부모들은 교육부 청사 울타리에 "해운대고를 지켜주세요" 등 자사고 존치를 요구하는 학생들의 쪽지들을 부착했다.

진보교육계에서도 교육부의 상산고 자사고 존치 결정을 비판하고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 및 고교체제 개편을 주장하는 토론회 자리를 마련했다.

진보성향의 교육시민단체인 '사교육걱정없는 세상'(이하 사걱세)은 29일 오후 2시 서울 용산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사무실에서 '자사고 일반고 전환 과정에 대한 진단 및 향후 과제 점검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걱세는 "자사고 존치를 주장하는 것은 학생 학부모를 나락으로 내모는 정책을 옹호하는 것이며 법에 의한 정의 구현을 부정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향후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과 관련해 현행 재지정평가 방식과 일괄 전환 방식 중 어떤 방안이 더 적정한지 따져보기로 했다. 최근 진행된 재지정평가의 엄정성과 정부·여당의 대응방식의 적정성도 평가한다.

사걱세는 토론 취지에 대해 "자사고를 일반고를 전환한 후에도 대입제도와 학교의 실제 교육과정이 바뀌지 않으면 제대로 된 고교체제 개편이 어렵다는 우려가 현실에 존재한다"며 "일반고가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해 바람직한 교육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확신을 줄 수 있는 답변을 내놔야 한다"고 밝혔다.

교육부 장관 자문기구인 '특목고 등 지정위원회'(지정위)는 내달 1일 2차 회의를 열고 자사고 지정 취소 통보를 받은 서울 경희고·배재고·세화고·숭문고·신일고·이대부고·중앙고·한대부고 등 8곳과 부산 해운대고에 대한 교육청 결정 동의 여부를 심의한다. 최종 결과는 이르면 2일 발표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