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7일 “북한은 경쟁력은 차치하더라도 미사일로 대한민국을 위협하고 있고 국제사회에선 북한을 대북제재로 옥죄고 있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평화경제로 일본을 따라잡겠다고 하다니 어처구니가 없다”며 “문제의 핵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지금 일본 반대운동과 극일 요구운동이 빗발치고 있다. 이번 기회에 대한민국의 기개를 보이고 우리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해 일본을 이기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며 “하지만 냉정한 판단을 잃어선 안 된다. 민족감정만 앞세울 것이 아니라 국익을 지키고 키우는 것이 과제다. 튼튼한 안보경제는 국가의 기반이다”라고 밝혔다.

손 대표는 “문 정부는 4강 외교를 복원하는 한편 문제의 근본 원인인 강제징용 배상문제의 합리적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며 “대일관계에서 외교를 회복해야 한다. 일본과 소통을 늘려야 한다. 원로 외교관 등을 복원해 비상대책기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강제징용 배상관련 대책으로 “대한민국이 일본에 배상으로 얘기하는 것을 떠나 민족정신과 도덕적 우월성을 제대로 보여주자는 차원에서 제안한다”며 “식민불법과 배상포기, 피해자 국내 구제선언 3가지 사항으로 구성된 특별선언이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불법 강점에 대해 일본은 사죄하고 반성하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또 화해와 관용의 정신으로 보상금에 대한 물질적 요구를 영원히 포기하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식민지배와 연관된 피해자의 구제 문제는 한국정부의 책임 하에 수행할 것”이라며 “이런 내용을 담은 성명을 발표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 경제가 성장했으니, 일본에게 얼마 되지 않는 돈을 받는 것보다 역사가 잘못됐으니 반성하라면서 돈은 요구하지 않겠다며 도덕적 우위를 확보하자는 것이다”며 “중국의 전후 처리 방식도 이랬다”고 설명했다.

손 대표는 “나라가 이런 위기를 맞고 있는데 국회는 이를 외면하고 정쟁만 계속하고 있다”며 “어제 국회 운영위원회 어떻게 보셨냐. 위기를 극복할 대안을 논의하는 것이 아니라 막말과 고성만 가득했다. 거대 양당은 공당으로서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