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 내각서 후보자로 지명된 이들 [뉴시스]
8·9 내각서 후보자로 지명된 이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청와대가 이번주 내로 장관 후보자 7명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할 방침이다. 야당은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지명 등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어 8월 말 국회에서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11일 청와대에 따르면 이번 8·9 개각으로 인사청문회를 진행해야 하는 장관급 공직 후보자는 조국(법무부)·최기영(과학기술정보통신부)·김현수(농림축산식품부)·이정옥(여성가족부)·한상혁(방송통신위원회)·조성욱(공정거래위원회)·은성수(금융위원회 후보자 등 모두 7명이다. 국가보훈처장은 장관급이나 청문회 실시 대상에 포함되지는 않는다.

인사혁신처는 모든 후보자들의 자료를 모아 국회에 인사청문요청서를 낼 계획이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인사청문요청서가 제출된 날부터 20일 이내에 인사청문을 완료해야 한다.

청와대는 장관들의 임명이 빨리 이뤄져야 하는 만큼 조속히 인사청문요청서를 제출한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각 후보자들의 자료를 취합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지만, 늦어도 이번주 안에는 제출하게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에 8월 말부터는 청문회가 본격적으로 열릴 것으로 내다보인다.

청와대는 일본의 수출 규제 대응, 사법 개혁 등 시급한 현안이 즐비해 있어 최대한 빨리 장관 후보자들의 임명이 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이번 개각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가하며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어 인사청문회 과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참모인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에 대해 칼날을 세우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9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조국 전 수석의 법무장관 지명에 강한 유감을 드러내며 “지금 국내외적으로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서 조 전 수석의 임명 강행은 야당을 무시하는 것을 넘어서 야당과 전쟁을 선포하는 개각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표명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뭐라해도 (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보이는데 청문 과정에서 낱낱이 잘못된 점, 도덕성 부분도 있을 수 있지만 정무에 대한 능력, 기본적인 태도에 대해 철저하게 검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청문회에서 조 후보자에게 야당이 공격을 가할 카드는 그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할 당시 인사 검증 실패 논란, 논문표절·재산 관련 의혹, 정치 편향성 논란,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민간인 사찰 의혹 등이다. 야당은 이를 바탕으로 조 후보자에 대해 집중 포화를 벌일 것으로 여겨진다.

정부는 지난 3·8개각 때도 굴곡진 인사청문회 과정을 겪었다. 청와대는 중소기업벤처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 통일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7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단행했다. 

하지만 최정호 국토부, 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가 각각 부동산 투기 의혹과 해외 부실학회 참여 의혹으로 도중에 쓴잔을 마셨다. 이 밖에도 박영선 중기벤처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도 무산돼 정식 임명은 한 달 만인 4월 8일에야 됐다. 

이번 개각에서 지명된 장관 후보자들은 주말 동안에도 사무실에 출근해 야당의 송곳 검증에 대비하고 있다.

조 후보자는 지난 10일 서울 종로구 적선동 서울출입국관리사무소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해 청문회 준비단과 함께 청문회 자료 검토에 돌입했다.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김후곤 법무부 기획조정실장이 단장을 맡았다. 아울러 김수현 정책기획단장, 박재억 대변인, 김창진 형사기획과장, 천정훈 기획재정담당관 등이 함께한다.

다른 장관 후보자들도 주말 동안 각 부처의 청문회준비단 사무실에 나와 정책 현안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고 국회 검증 등에 대비한 준비를 돌입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지난 10일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취재진과 만나 “열심히 공부하겠다”며 “오늘은 청문회 요청 서류를 체크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자세한 내용은 청문회를 통해 이야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