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27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다음달 2~3일에 여는 방안을 수용키로 했다. 그러나 여야는 일정은 합의했지만 청문회 증인채택관련 이견이 높아 청문회가 개최되기전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은 상황이다. 한 판단으로 풀이된다.

법사위 여야 간사는 이날 조 후보자 청문회의 증인 및 참고인 채택 논의를 시작했다. 그러나 한국당이 조 후보자의 실체 규명을 하기 위해 의혹과 관련있는 가족, 교수 등 증인 80명 이상을 채택해야 한다고 요구한 반면 민주당은 청문회에서 가족 신상털기를 해서는 안된다며 가족은 증인 채택이 어렵다고 거부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이 법정시한을 넘기는 조 후보자 청문회 일정을 내줌으로써 한국당에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은 협조할 것을 강력히 요구할 명분이 생긴 셈이다.

실제 민주당의 청문회 수용 결정이 내려진 뒤 이어진 법사위 여야 간사 회동에서 한국당은 당초 87명의 증인을 요구했던 데서 한발 물러나 25명으로 압축한 안을 내놓았다. 그러나 민주당이 조 후보자 딸의 논문이나 입시, 펀드 관련 다른 증인들은 몰라도 가족은 절대 안된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이 증인 명단에 후보자 배우자, 자녀, 모친, 동생, 동생의 전 부인 등 가족을 포함해 87명에 달하는 증인을 청문회장에 부르겠다고 하는 것은 명백한 인권 침해이자 청문회를 정쟁의 장으로 몰아가려는 정치공세"라며 "그동안 후보자 가족이 인사청문회에 나온 전례가 없었고 만약 후보자 가족을 청문회장에 세워 신상털이, 망신주기 식의 정치공세를 펼칠 경우 국민들의 지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이제 청문회 일정이 확정된 만큼 "의혹에 대해서는 소상히 밝히고 국민의 대표의 질책을 기꺼이 받겠다"고 했던 조 후보자가 진솔한 해명과 사과로 국민들을 설득시켜 주기를 바라는 분위기다. 조 후보자에게 의혹 해명을 위해 언론과 대화의 자리를 가질 것도 권고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문제가 있는 부분은 문제가 있는 대로 밝혀 용서를 구하고 오해가 있는 부분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해 오해를 풀어야 한다"면서 "아울러 조 후보자는 청문회 이전이라도 국민들께서 실체적 진실을 아실 수 있도록 언론과의 대화를 최소한이라도 진행할 수 있기를 권고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