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지난 7월 19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 계단앞에서 열린 '총선개입 선동조작 KBS는 해체하라' 규탄집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지난 7월 19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 계단앞에서 열린 '총선개입 선동조작 KBS는 해체하라' 규탄집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자유한국당은 29일 KBS가 일본 제품 불매운동 보도에서 한국당 로고가 합성된 사진을 노출한 것에 대해 집단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추진키로 뜻을 모았다.

논란은 KBS 9시뉴스에서 ‘안뽑아요’라는 문구에 한국당 로고가 합성된 사진을 노출하면서 불거졌다. 이에 대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대출 한국당 의원은 “KBS 9시뉴스는 명백히 편파방송이었고 정치기획 총선기획 방송이었다”며 “방송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스스로 포기하고 한국당을 친을 프레임으로 모는 왜곡방송”이라고 질타했다.

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는 이날 이를 규탄 성명서를 발표해 “KBS 및 사건관계자들은 일본불매운동 관련 보도에서 전혀 상관이 없는 한국당 로고가 들어간 ‘안뽑아요’ 문구를 의도적으로 노출함으로써 은연중에 국민들에게 한국당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각인시켰다”며 방송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법적 절차를 밟을 것을 시사했다.

당에 따르면 KBS, 양승동 사장, 조혜진 취재기자, 엄경철 앵커, 김의철 보도본부장, 박종훈 경제부장, 이재강 통합뉴스룸국장, 진수아 보도그래픽부장 등을 상대로 공직선거법 위반 및 명예훼손에 따른 위자료 청구소송을 제기할 방침이다.

아울러 한국당 소속 국회의원, 당협위원장, 출마 희망 당원 등 약 700명은 KBS, 양승동 사장, 조혜진 취재기자, 엄경철 앵커를 상대로 소를 제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앞으로도 한국당 당원 등이 2차, 3차에 걸쳐 KBS와 그 관계자들을 상대로 계속적으로 소송해 자유주의를 훼손하고 헌정질서를 왜곡하는 불법범죄자들에게 엄중히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KBS는 방송법에 근거해 설립된 공영방송으로서 민주적 기본질서를 존중하고 지역간·세대간 등의 갈등을 조장해선 안 된다”며 “정치와 관련된 문제를 다룰 때에는 공정성과 형평성을 고려해 특정정당이나 정파의 이익이나 입장에 편향돼서는 안 되는 엄중한 방송의 공적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영방송을 이용해 선거에 개입하는 등 불법범죄자들의 행위는 참으로 부끄럽기 짝이 없으며, 대한민국 헌정질서를 무시하는 반민주적인 처사”라며 “KBS는 더 이상 ‘공영방송’이라 부르기도 민망하거니와, 국민들로부터 수신료를 받을 자격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와 집권여당은 KBS 등 방송에 더 이상 개입하지 말라”며 “대한민국의 경제성장과 국가안보에 앞장 서 온 한국당에 대해 ‘친일’ 이미지를 억지로 덧씌우지 말고, 민족의 아픈 역사를 정쟁의 도구로 이용하는 것을 삼가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