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검찰청장 후보자(윤석열)인사청문회 관련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를 여상규 법사위원장이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2일인 오늘부터 이틀간 예정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의 개최에 대해 여야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며 청문회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은 합의한 대로 2~3일 조 후보자의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며 오전 10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다.

민주당의 요구로 전체회의는 열리지만 법사위원장이 자유한국당 소속 여상규 의원인 만큼 극적으로 청문회 협상이 타결할 가능성은 낮다.

또 이인영 민주당·나경원 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오전 11시 정례회동을 통해 원내대표 간 협상에 들어가지만 ‘가족 증인’과 ‘청문회 일정’을 놓고 여야가 물러설 뜻을 보이지 않아 이마저도 협상 타결을 기대하기 어렵다.

오 원내대표는 전날 “조 후보자 가족 가운데 부인과 동생을 제외한 다른 가족들의 증인 채택 요구를 철회하겠다”며 “오늘(1일) 법사위를 열어 모든 일정을 타결하면 5~6일에 청문회를 개최할 수 있다”고 중재안을 냈다.

하지만 이 원내대표는 “후보자와 정면 대결하는 것이 두려워서 가족을 청문회장에 부르는 것이냐”며 “사랑하는 어머니, 아내, 딸 등을 증인으로 내놓고 그렇게까지 비인간적·비인권적·비인도적으로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도 “내일 오전에 법사위 전체회의에 청문계획서를 의결하면 내일부터 당장 청문회를 시작할 수 있다. 한국당이 결단하면 된다”고 전했다.

반면 한국당은 전날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 회의를 열고 “가족 증인은 반인륜적이라고 하는데 저희가 딸의 경우는 핵심 증인이지만 양보했다”며 “핵심 증인도 없는 가짜 청문회를 한다는 게 결국 청문회 쇼밖에 더 하겠다는 거냐”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