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서비스, 소매업·음식점 등 일부 산업에 고용 편중
서울시, 여성경제 거버넌스 만든다…기업인 등과 협력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서울의 여성 노동가능인구 445만9000여명 중 경제활동 인구는 54%로 나타났다. 이들은 교육서비스, 소매업, 음식점, 보건업 등 일부 산업에만 고용이 편중된 것으로 조사됐다. 

31일 서울시, 통계청 등에 따르면 2017년 서울의 여성 노동가능인구는 445만9000여 명이다. 이 중 경제활동 인구는 240만7800여명(54%), 비경제활동 인구는 205만1100여명(46%)으로 조사됐다. 전국의 노동가능인구 구조를 보면 전국 여성 경제활동인구 비율은 52.7%이고, 비경제활동인구 비율은 47.3%이다. 

서울시 여성 인력의 산업밀집도는 ▲교육서비스업 12% ▲소매업 11.6% ▲음식점 11.1% ▲보건업 7.1% 등으로 일부 산업에 고용이 편중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외에도 사회복지서비스업 6.5%, 사업지원 서비스업 5.4%, 기타개인 서비스업 5%, 도매 및 상품중개업 4.8% 등이 뒤를 이었다. 

시는 다양한 분야의 여성일자리를 창출하고 이해협력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여성경제 거버넌스를 구성한다. 

시는 여성경제거버넌스를 통해 여성의 취업과 창업 생태계 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고학력 여성의 증가추세, 4차 산업혁명 등 사회적 변화에 맞춰 여성 고용시장 다변화에도 대비할 계획이다. 

시는 여성경제거버넌스에 참여한 여성기업인, 여성경제단체 등과 협력을 통해 중장기 여성일자리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 여성일자리 지원기능 확대를 위해 여성인력개발기관의 전문성 강화, 여성경제활동 확대 방안 등에 역점을 두고 있다. 

시는 여성경제거버넌스를 여성경제인(기업인, 창업자), 학계(전문가), 여성인려개발기관장, 유관기관 여성경제 관련 인사 등 60명 내외로 구성한다. 이들의 임기는 1년이다. 특히 이들을 분과별로 10~15명 내외로 구성해 분기별 1회 운영할 계획이다. 

분과는 ▲창업 ▲취업 ▲직업능력 향상 ▲고용유지 등으로 구성됐다. 

창업분과에서는 여성창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과 정책을 연결한다. 일자리 중심의 창업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여성에게 필요한 창업지원 정책이 무엇인지 방안을 도출한다. 

취업분과에서는 미스매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여성일자리 창출을 위해 새로운 방법도 모색한다. 여성의 생애주기별 취업문제와 해결책도 강구한다. 

직업능력 향상분과는 기업과 여성의 일자리를 매칭하기 위해 맞 춤 직무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과 관련해 여성인재를 육성한다. 일자리 직업교육 훈련과정 변화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고용유지 분과에서는 여성의 경력단절에 초점이 맞춰졌다.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을 위해 실질적인 문제해결책을 논의한다. 서울시 돌봄정책을 활용해 육아문제를 해소하는 방안, 일하는 여성을 위한 일자리 중심 네트워크 등도 수립한다. 

시는 5일 오후 4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19년 서울시 여성경제 포럼'을 연다. 포럼주제는 서울시, 일하고 싶은 여성-일하고 있는 여성의 연대와 협력이다. 

1부에서는 IT여성기업인협회 전현경 회장의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전 회장은 여성 창업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여성의 연대에 대해 발표한다. 헤이조이스 이나리 대표는 일하는 여성의 연대가 여성의 성장을 돕는다는 내용을 전한다. 이어 윤희천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이 여성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위한 시 취·창업 지원 정책을 소개한다. 

2부에서는 숙명여자대학교 인적자원개발대학원 심지현 교수가 좌장을 맡아 사례발표와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포럼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서울우먼업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 담당관은 "시는 여성일자리 기관과 일자리 제공 기업간의 정례적인 만남의 자리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