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 내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 내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지금이라도 여야가 합의의 정신에 따라 인사청문회 개최를 결정해주길 부탁한다”고 2일 토로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동 소재의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 출근길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취재진 질문을 받기 전 조 후보자는 “오늘 여기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아닌, 여야가 합의한 대로 국회에 출석해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서 인사청문회를 통해 검증받을 수 있기를 바랐다”고 입을 열었다.

그는 “그러나 지금 이 시각까지 아직도 연락을 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지금이라도 여야가 합의의 정신에 따라 인사청문회의 개최를 결정해주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또 “오늘이라도 기회를 준다면 국민들 앞에서 그간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소상히 말씀드리고 추진할 정책들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여야가 인사청문회 일정으로 신경전을 벌일 당시, 여권에서는 여야 간 합의 불발로 인사청문회가 무산된다면 기자간담회 형식을 띤 ‘국민청문회’를 대안으로 주장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인사청문회가 열리지 않는다면 국민 앞에서 소명할 기회는 어떻게 만들 것인지’라는 물음에 조 후보자는 “조금 고민해보고 말씀드리겠다”고 답변했다.

이날 한 매체는 조 후보자의 자녀를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단국대학교 장모 교수의 아들이 지난 2009년 조 후보자가 참여 교수로 몸담았던 서울대학교 공익인권법센터의 인턴 프로그램에 참가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조 후보자는 ‘이러한 과정에 관여한 바가 없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입을 열지 않았다. 또 ‘과거 장관직을 유지하면서 검찰 수사를 받는 게 부적절하다고 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라는 질문에도 묵묵부답이었다.

조 후보자와 그의 가족들 관련 의혹 수사를 맡은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증거물을 분석하는 한편,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에 돌입했다.

검찰은 조 후보자의 가족들이 재산보다 많은 금액을 출자 약정해 도마에 오른 사모펀드와 그 운용사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전 대표 조사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밖에도 해외에 머물고 있는 이모 대표와 실소유주 의혹이 제기된 조 후보자의 5촌 조카 조모씨에 대해서도 귀국해 수사에 협조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더불어 검찰은 코링크PE의 투자를 받은 가로등 점멸기 업체 웰스씨앤티가 조 후보자 가족의 투자 이후 매출이 급등했다는 의혹에 대한 수사도 벌이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지난달 28일 웰스씨앤티가 수주한 국가사업과 관련된 자료를 확보하는 차원에서 국토교통부를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하 KIST)의 관계자 등 수사 대상자 조사도 진행할 방침이다. KIST는 조 후보자의 자녀 조모씨가 고려대학교 재학 시절 인턴을 한 곳으로, 그는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입학 시 KIST 인턴 경력을 자기소개서에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연혜 자유한국당 의원실이 KIST에서 제출받은 답변서에 따르면 조 씨는 KIST에서 일하는 A씨의 추천으로 인턴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됐으며, A씨는 조 후보자의 부인 정모(57)와 초등학교 동창 관계인 것으로 밝혀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