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이 된 사안들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 표명
"주민소환 청구 서명 후 지난 2개월 동안 제 자신을 반성하고 성찰"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시민들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

이윤승 고양시의회 의장

[일요서울|고양 강동기 기자] 고양시의회 이윤승 의장이 지난 9월 15일 인터넷 카페 일산나침반의‘고양시의회 의장 주민소환 서명부 선관위 제출 예정’이란 제목으로 게시된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논란이 된 사안들에 대해 지난 17일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이윤승 의장은 우선 지난 7월 일산나침반 산하‘고양시의회의장주민소환모임’의 고양시의회 의장 주민소환 청구와 관련‘105만 고양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고양시의회 의장으로 "깊은 반성과 함께 초심으로 돌아가 시민여러분의 권익과 복리증진을 위해 정진할 것을 약속드렸고, 지금도 그 약속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또 주민소환 청구 서명이 시작되고 난 후 지난 2개월 동안 제 자신을 반성하고 성찰하며, 어떠한 지탄이나 비난도 달게 받아 들이며 의장으로서의 직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이윤승 의장은, "주민소환 청구 사유 등에 대한 오해와 사실관계를 거듭 고양시민들에게 이해를 구하고 설명을 드리고자 한다."며, 논란이 된 사안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  주민소환 청구 사유 중의 하나인 주민 의견을 무시한 채 강행되는 창릉 신도시 건립에 찬성했다.

▲지난 6월 19일 제2차 본회의 방청을 위해 방문하셨던 3기 신도시 건립을 반대하는 시민 중 현장에서 구성된 시민대표단이 저와의 면담 자리에서 창릉신도시 건립 등을 포함한 8개 항목에 대해 건의한 사항을 집행부(고양시)에 문서로 송부하여 회신된 결과를 지난 7월 10일 재개된 시정질문 방청을 위해 방문하신 시민대표께 의회사무국 직원을 통해 전달한 바 있다.

- 주민에게 욕설을 한 시의원의 징계 처리를 미루는 등 무책임하고 독선적인 의정활동을 한다.

▲해당 의원의 징계처리안은 고양시의회 입법고문의 법률 자문내용과 모 연합회가 고양지청 민원실에 해당 의원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한 사실을 검토한 결과 형사사건에 연루된 지방의회 의원의 징계여부는 재판 결과 유죄 또는 무죄판결이 확정될 때까지 징계요구 시한의 시효중단과 무죄추정주의가 적용되어야 한다는 자문에 따라 징계처리안을 유보했던 상황이며, 현재 조사가 진행 중으로 결과에 따라 필요하다면 윤리특위 구성을 제안할 계획이다.

또한, 고양시의회에서의 중요사안에 대한 결정은 의장 개인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의원 전체의 회의체에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감안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 붙였다.

- 악의적으로 주민소환을 추진하고 있다는 등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진영 프레임을 씌워 주민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인정할 수 없는 부분이며, 구체적인 사실관계가 먼저 밝혀져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윤승 의장은 "이렇게 설명을 드리고 이해를 구하는 것은 단지 시민들의 질책을 피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시민과의 소통과 대의민주주의를 위해 고양시의회가 노력하고 있다는 모습을 조금이나마 보여드리기 위함이며, 고양시의회는 더욱 열린 자세로 성심을 다해 시민과의 소통에 더 많은 노력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 의장은 "앞으로도 시민여러분께서 부족한 저에게 주신 과분한 지지와 성원에 조금이라도 보답할 수 있도록 의장으로서 한 치의 흐트러짐 없이 맡은 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 "105만 고양시민들께 깊은 실망감과 상처를 안겨 준 점에 대해 고양시의회를 대표하고 있는 의장으로서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오로지 고양시의 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이윤승 의장은 "주민소환 절차에 따라 당당하게 임하며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시민들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