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자리를 비우자, 기다렸다는 듯 윤석열 검찰은 조국 법무부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타이밍도 절묘했지만, 무엇보다 현직 법무부장관의 자택을 조직문화를 금과옥조(金科玉條)로 여기는 검찰이 압수수색했다는 것은 충격적인 일이다. 일부에서 제기하는 ‘과잉수사 아니냐?’는 말이 마냥 볼멘소리로만 들리지 않는다.

이쯤 되면 윤석열을 검찰총장에 추천하고 검증하고 임명하는 과정에서 역할을 한 사람들에 대해 정부여당에서 문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올 법도 하지만, 그 과정을 진두지휘한 사람이 조국 법무부장관이고 보면 답이 없다. 대통령도 임명권자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아마도 문재인 정부의 주요 인사들은 윤석열을 통해 성역 없는 수사가 이뤄지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위안을 삼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이때다 싶은 야당은 자신들의 등 뒤에 똥이 묻어 있는지, 겨가 묻어 있는지 돌이켜 볼 겨를도 없이 시도 때도 없이 ‘조국타령’이다. 조국(曺國)으로 구원받고 싶은 마음에 종교에 귀의하듯 자신들이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 데 열중한다.

그렇다고는 하여도 야당이 감나무 아래에서 입만 벌리고 있으면 떨어지는 감을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할 정도로 어리석지는 않은 것 같아 그나마 다행이다. 다가오는 21대 총선에서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서는 활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적재적소 적기에 활용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런 점에서 선거를 관통하는 큰 그림의 전략이 나와야 한다.

조국 이슈가 개헌 이슈에 버금갈 정도로 정치의 블랙홀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수야당의 스피커 역할을 하는 정치인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소위 ‘반문연대’라는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선거 전략이다. 즉, 문재인 대통령에 반대하는 모든 정치세력들이 일치단결 21대 총선에서 단일대오를 형성하여 선거 승리를 이끌어 내야 한다는 당위의 전략이다.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물론 김무성 의원 등 당의 비주류 중진들도 이 전략에서만큼은 궤를 같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무성 의원은 21대 총선 불출마 선언을 번복하려는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반 문재인’을 기치로 자신의 정치적 무능으로 말미암아 벌어진 일련의 사태에 대하여 스스로 면죄부를 주려는 것 같다. 정치9단까지는 아니지만, DJ의 후예인 박지원 의원에 버금갈 만한 YS의 후예답다.

그렇다면 ‘반문연대’는 21대 총선에서 보수야당의 제1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인가? 당연히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과거 총선에서 ‘친박연대’니 ‘야권연대’니 하면서 정당 간, 진영 간 연대를 통해 정치시장에서 살아남은 예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다만 아직 우리 현대정치사에서 어느 특정인을 반대한 연대는 그 사례도 없기에 성공 사례 또한 없다. 그렇기 때문에 ‘반문연대’가 어느 정도의 파괴력을 가질 수 있을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그렇기에 보수야당이 해야 할 일은 명확하다. ‘반문연대’가 예측이 가능하도록 사람의 혁신, 정치의 혁신, 정당의 혁신, 정책의 혁신을 이루어 내는 것이다. 물론 그에 앞서 과거에 대한 처절한 반성은 필요충분조건이다. 정부여당에 대한 촛불민심의 지지가 예전만 못하더라도 그것이 보수야당의 선거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충분조건은 아니다.

우리나라 정당의 공통적인 특징 중의 하나는 혁신을 게을리하는 것이고, 어부지리(漁父之利)에 익숙해져 있으며, 주제파악이 안 된다는 것이다. 특히 보수정당은 그 정도가 심하다. 지금의 정치지형은 진영논리에 이골이 난 사람들이 여도 야도 아닌 곳에 머무르고 있는 것인데, 이들은 동원형 선거문화가 강한 우리나라에서는 막판에 누군가를 선택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들이 아직 보수야당에게까지 다가서지는 못한 것 같다. 답은 보수야당이 찾아야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