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일 “국정조사와 특검에는 한 마디 답도 안 하면서 국회의원 자녀 전수조사를 운운하는 것은 여당의 명백한 물타기다. 더 이상 물타기하고 시선 돌릴 장사하지 말고 특검과 국조에 답해달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文실정 및 조국 심판’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공직자 자녀 전수조사에 대해 당연히 찬성한다. 그런데 이 사안은 입법사안이다. 민주당이 정말 진정한 의지가 있다면 법을 만들 것을 논의해야 한다. 우리 당은 이와 관련 당론으로 제정법을 만들 준비하고 곧 발의하겠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앞서 제안한 것이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전 수석, 황교안 대표 그리고 저에 관한 자녀 특혜의혹 전부를 (동시) 특검하자고 했다. 민주당은 그것에 답해달라”며 “조 전 수석에 대한 국정조사도 당연히 필요하다. 지금 수사를 진행하지만 문 대통령이 너무 많은 압박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특별감찰관 임명, 매우 시급한 문제다. 이 정권 들어 임명하지 않았다”며 “문 대통령은 친위대인 공수처 만들 생각을 접고 이미 법으로 보장된 특별감찰관을 빨리 임명할 수 있도록 여당에 이럴 때 지시 좀 하라”고 전했다.

그는 “특별감찰관은 대통령 친인척 등 특수관계자의 비위 행위를 감찰하게 돼있다. 여기에 당연히 전 민정 수석도 대상”이라며 “지금 불거지는 각종 대통령 친인척 의혹과 조 전 수석의 범죄 의혹 등은 특별감찰관이 밝혀냈어야 할 사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특별감찰관은 국회에서 3명을 추천하게 돼있다. 원래 3당 교섭단체에서 추천하면 됐다”며 “우리당은 일찍이 바로 추천했지만 민주당이 아무도 추천하지 않았다. 민주당에 그럼 여러 명을 (후보로) 가져와라, 그럼 합의해서 추천하자고 했는데도 아무 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이럴 때 문 대통령의 지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여당은 국회의 책무를 제대로 하라. 빨리 국회의 추천절차를 마무리해서 대통령은 임명하라”며 “견제 받지 않는 권력, 대통령과 청와대 핵심권력에 대해 감찰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