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청 청사 전경
노원구청 청사 전경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는 복지자원의 통합 관리 시스템을 개선해 사회복지 서비스의 중복 지원을 막고 서비스 연계의 효율성을 높였다고 1일 밝혔다.

노원구가 가장 중점을 둔 것은 기존 '생활복지 통합 정보시스템'의 민관 연계 관리 체계다. 지난 1월부터 관내 전 기관에 대해 생활복지 통합정보시스템 사용을 의무화해 이후 약 9개월 동안 민·관이 협력해 5만여건에 달하는 서비스 연계 내역을 입력하는 등 대대적으로 복지자원 관리 체계를 정비했다.

타 지자체에서도 유사한 시도는 있었으나 관내 전 기관이 참여해 실질적인 중복지원 예방을 이끌어낸 건 노원구가 최초다.

오승록 구청장은 지난 7월부터 관내 사회복지 시설 순회 방문 시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참여를 호소해 모든 민간 시설의 동참을 이끌어 냈다. 

개선점도 나타났다. 큰 폭의 민관 업무량 증가다. 구청은 기존 보건복지부의 '민·관 정보 공유시스템'외에 서울시가 만든 '생활복지 통합 정보시스템'도 운영해야 하고 노원구 내 민간시설도 그 전에 없던 시스템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구는 보건복지부의 '민·관 정보 공유시스템' 전국 단일화를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구 관계자는 "이번 개선 사례를 바탕으로 민간시설에도 정부의 민·관 정보 공유시스템의 접근 권한을 부여하도록 보건복지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