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홈페이지
화웨이 홈페이지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화웨이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미국의 화웨이 제재가 시작된 후 지난 8월에는 41%까지 상승했다. 2018년 화웨이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25% 수준이었으나, 2019년 상반기에는 31%까지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미국의 화웨이 제재 발표 후 유럽 및 중남미 시장에서의 판매량 하락이 가시화되자, 화웨이가 상대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는 중국 시장에 역량을 집중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현재 화웨이는 중국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가격대인 150달러에서 299달러 가격대 제품의 판매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중가가격대인 300달러에서 499달러 가격대 제품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중국 이외의 국가에서 삼성전자가 선전하는 것은 갤럭시A 시리즈 전략이 시기적으로 미국의 화웨이 제재와 맞물리면서, 중남미 지역 내 화웨이의 판매량 하락분을 삼성전자가 효과적으로 흡수하고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