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진영, 윤석열 찍어내기 시작하나

윤석열 검찰총장 [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 [뉴시스]

[일요서울 | 황기현 기자] 윤석열(58) 검찰총장의 지휘 아래 조국(55) 법무부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윤 총장이 과거 일명 ‘별장 접대’를 받았다는 보도가 나왔다. 윤 총장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63)의 스폰서였던 건설업자 윤중천씨 별장에서 접대를 받았다는 진술이 나왔다는 것이다. 이 같은 의혹이 제기되자 일각에서는 윤 총장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반면 여당이 조 장관 관련 수사 진행에 혼란을 주기 위해 윤 총장에 대한 ‘흠집내기’를 시작한 것이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한겨레 “검찰이 ‘윤중천 진술’ 덮었다” 보도
검찰 “총장, 윤 씨와 면식조차 없다”

지난 11일 한겨레21은 “‘김학의 성접대 사건’ 재수사 과정에 대해 잘 아는 3명 이상의 핵심 관계자를 취재한 결과”라며 윤 총장이 윤 씨 별장에서 접대를 받았다는 진술이 나왔지만 검찰이 추가 조사 없이 사건을 마무리했다고 보도했다. 진상조사단이 지난해 말부터 김학의 사건을 재조사하는 과정에서 검찰과 경찰로부터 확보한 2013년 당시 1차 수사기록에서 ‘윤석열’이라는 이름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조사단은 이후 윤 씨를 불러 윤 총장과 친분이 있었다는 진술과, 강원도 원주 소재 윤 씨 별장에서 윤 총장이 수차례 접대를 받았다는 진술을 받아냈다고 한다. 조사단은 이 같은 내용을 진술 보고서에 담아 ‘김학의 전 차관 사건 검찰수사단’에 넘겼지만 수사단은 기초적인 사실 확인 노력조차 하지 않은 채 재수사를 매듭지었다고 한겨레21은 주장했다. 그러면서 “접대가 사실로 확인되면 최소한 도덕적·윤리적 책임을 져야 함에도 과거사위 조사를 넘겨받은 검찰이 수사는 고사하고 내부 감찰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후 해당 기사를 보도한 한겨레21의 하어영 기자는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윤 씨의 전화번호부나 압수된 명함, 다이어리 등을 재검토하면서 (윤석열이라는 이름을) 발견했다”며 “3명 이상의 핵심 관계자를 취재했고 그분들의 도움을 받았다. 복수의 관계자라고 표현 안 하고 3명 이상이라고 표현한 것은 저희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취재했고 어떤 취재원이 있었다라는 것을 알기 원하는 측면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3명 이상의 취재원이라고 상세히 적시한 부분에서 기사에 분명한 근거가 있다는 자신감을 드러냈다는 뜻이다. 다만 그는 취재원의 신상이 노출될 수 있는 질문에 대해서는 철저히 말을 아꼈다.

檢 “민형사상 조치 취한다”

한겨레21의 보도에 대해 검찰은 즉시 “완전한 허위사실”이라는 입장을 내고 강하게 반박했다. 대검찰청은 이날 대변인실을 통해 “검찰총장은 윤 씨와 면식조차 없다”면서 “당연히 그 장소(별장)에 간 사실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검찰총장 인사검증 과정에서도 이러한 근거 없는 음해에 대해 민정수석실이 검증하고 사실무근으로 판단한 바도 있다”며 “주요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이런 허위의 음해 기사가 보도되는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또 한겨레21에 대한 법적 조치도 시사했다. 대검은 “사전에 해당 언론에 사실무근이라고 충분히 설명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근거 없는 허위사실을 기사화한 데 대해 즉시 엄중한 민형사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수사단 역시 “윤 씨가 윤 총장을 만났다는 흔적이 전혀 없다”며 보도를 부인했다. 수사단은 “과거 검·경 수사기록과 윤 씨 휴대전화 속 연락처, 전화번호부, 명함, 다이어리에 윤 총장의 이름이 기록돼 있지 않았다”면서 “다만 조사단 파견 검사와 면담보고서에 윤 총장이 한 문장으로 언급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 씨에게 물었지만 ‘윤석열을 알지 못하고 조사단에서 그렇게 진술한 적도 없다’는 취지로 대답했다”고 덧붙였다.

진보 진영에서도 대검찰청과 같은 이야기가 나왔다. 박지원 대안정치연대 의원은 같은 날 한겨레21의 보도에 대해 “저는 한겨레를 존경하고 애독자로서 무한한 신뢰를 갖고 있다”면서도 “제가 가진 사건 관련 자료에 윤 총장이 등장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방송인 김어준씨 역시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진행하던 중 “제가 당시 별도로 취재한 바로는 접대가 없었다”며 “(접대 장소로) 거론되는 도시를 평생 한번인가, 물론 윤중천씨와는 무관하게 갔었던 것으로 취재를 했었다. 청와대도 인사검증 과정에서 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野 “윤석열 흠집내기 시작됐다”

이처럼 진보 진영에서도 윤 총장 접대 의혹에 대해 의문을 드러내자 일각에서는 정권의 ‘윤석열 흔들기’가 시작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역시 즉각 보도를 문제삼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1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 사법농단 규탄’ 현장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드디어 윤 총장 흠집내기가 시작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물타기와 본질 흐리기 공작이 지칠 줄을 모른다”며 “윤 총장이 문제가 있다면 그 당시 검증한 조국 전 민정수석은 무엇을 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윤 총장 접대 관련 보도가 조 장관 사태 무마를 위한 ‘물타기’라는 것이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조국 사태가 마무리 된 후에 문 대통령의 자녀를 포함해 특검을 하자고 이미 제안했는데, 윤 총장 부분도 하자”면서도 “다만 조국 문제가 정리된 후에 하자”고 강조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윤 총장 찍어내기가 가장 치졸한 방식으로 시작된 듯 하다”며 “윤 총장을 검찰에 저항하는 적폐로 몰고 가더니 겨우 들고 나온 게 ‘성접대’, ‘윤중천’이냐”라고 비판했다. 시민들도 대부분 “조국 (사태) 덮으려고 윤석열로 물타기 하는 거 아니냐”라거나 “메시지를 공격하지 못 하면 메신저를 공격해서 본질을 흐리는 것” 등 비판적인 의견을 내놓고 있다.

靑 “‘검찰총장 흔들기’ 아니다”

청와대는 ‘물타기’, ‘흠집내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뉴스핌에 “(윤 총장 찍어내기가) 전혀 아니다”라면서 “검찰총장을 찍어내려고 한다고 그것이 되는 것도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조 장관 수사와 관련해 청와대에서 상당한 불만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윤 총장은 여전히 검찰개혁의 적임자로 보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윤 총장에 대한 인사검증을 했던 사람이 조 장관(당시 민정수석)이었기에 더욱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일 수밖에 없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윤 총장 의혹을 보도한) 해당 기사를 불신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제가 대답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신중한 입장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