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 장애인 274명 가운데 110명 사회 정착
중증장애인 '독립지원 주택'도 올해 첫 도입
전담기관 '장애인전환서비스지원센터' 출범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서울시가 지난 10년간 장애인 자립생활주택 76개를 만들었다.

서울시는 시설 퇴소를 희망하는 장애인에게 자립생활주택 등을 제공해 지역사회 자립을 지원하는 '장애인 전환서비스 지원사업'이 10년을 맞았다고 밝혔다.

시는 2009년 3개소의 자립생활주택 공급을 시작으로 현재 총 76개까지 확대했다. 현재까지 이용 장애인은 총 274명에 달한다. 이 가운데 110명은 일정 기간의 자립 체험 과정을 마치고 별도의 주거공간을 마련해 지역사회에 정착하는데 성공했다.

시는 장애인 자립생활주택에 그치지 않고 보다 업그레이드 된 '지원주택'도 올해 새롭게 도입했다. 탈시설 희망 장애인 외에도 재가 중증장애인들이 시설에 입소하지 않고 지역사회에서 계속 안정적으로 살 수 있도록 돕는 제도다.

시와 서울복지재단은 장애인 전환서비스 지원사업 시행 10주년을 맞아 14일 오후 2시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기념행사를 열었다.

시 관계자는 "지난 10년 동안의 장애인 자립지원 사업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라며 "주택이용자를 비롯한 주택운영사업자, 코디네이터 등 장애인 자립 지원을 위해 협력하고 노력해온 시민과 기관대표 등 14명에게 시장표창장도 수여한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거주시설 장애인이 지역사회로 나와서 자연스럽게 살기 위해서는 자립생활주택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뿐만 아니라 이들이 퇴거 후 지역사회에 제대로 정착하기 위한 지원과 협력이 절실하다"며 "공공의 역할은 물론 시민들의 공감과 참여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