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통합을 위해 노력했지만 크게 진척이 없는 것 같다’라고 말한 것에 대해 “정치권에 국민 분열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문 대통령이 또다시 황당한 말을 하는 바람에 대꾸를 안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에 여쭙고 싶다”라며 “조국 사태를 정치권이 일으켰나. 국민 절반 이상이 반대하는데도 자격 없는 사람을 장관으로 임명해서 이 사단을 일으킨 것도 대통령이고 국민 분열하는데 분열이 아니라 직접 민주주의 표출이니 감사하다고 말한 것 또한 대통령”이라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남 탓과 유체이탈 화법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지만 일관성 있게 해야 한다. 지난주에 국민 분열을 일으켜 송구스럽단 말씀을 왜 하셨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진심으로 국민통합을 바라고 검찰개혁을 바란다면 오늘이 가장 좋은 기회”라고 전했다.

그는 이날 시정연설을 앞둔 문 대통령을 향해 “시정연설에서 잘못된 인사로 조국 사태를 일으킨 데 대해 국민 앞에 진심으로 사과하길 바란다”며 “계속해서 유체이탈 화법으로 남 탓하면 문 정부 국정 역시 계속 표류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제발 깨닫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향해서는 “공수처법을 가장 먼저 논의하고 선거법이나 검경수사권 조정안은 나중에 하자고 하는데 가당치 않은 정치 공세”라며 “더이상 선거법과 검찰개혁법을 뒤섞지 말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