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전형적인 세금 낭비이자 부적절한 전시행정에 불과"비판

고양시 정발산동, 김대중대통령이 잠시 머물었던 사저-(자료사진,시민단체 제공)

[일요서울|고양 강동기 기자] 고양시에서 30여억 원의 막대한 세금을 들여 김대중기념관을 만드는 사업을 추진하려고 한다.

지난 10월 16일 고양시의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채우석 시의원의 시정질문으로 본 사업추진을 제안하였고, 이재준 고양시장은 이를 적극 동의하여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1만여 회원이 활동하는 시민단체인 '일산연합회'와 ▲고양시를사랑하는모임, ▲행동하는엄마들, ▲우리문화국민행동, ▲고양시 주민들은 이에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역대 대통령 중 김대중기념관이 전국에 편중되게 많은데, 연관성도 없는 일산에서 겨우 2년 남짓 살았던 사저를 수십억을 들여 매입하고 매년 수억의 운영비를 낭비하려는 정책발표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2019년 6월 10일 별세한 고(故) 이희호 여사가 “동교동 사저를 ‘대통령 사저 기념관 ’으로 사용하도록 하라 ”며 대통령 사저 기념관 건립과 함께 “김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상금을 대통령 기념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하라고 유언을 남겼다. "이것을 관가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미 가까운 동교동에 김대중대통령 사저를 기념관으로 설립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고양시에 막대한 주민 혈세를 들여 김대중 기념관을 짓는 것은 전형적인 세금 낭비이자 부적절한 전시행정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시민단체 관계자는 "고양시의 사저는 집을 매입했던 재미교포 사업가 조모 씨가 사망한 후 유족들이 상속 관련 분쟁도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전국각지, 타국에 흩어져있는 상속관계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절차적 문제, 법적 문제도 해결해야 할 과제에 있다."라고 밝히며, "그 문제가 해결 될지라도 무리한 사저매입 시도로 이 과정에서 혹여나 터무니없이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되는 일은 없을지,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고양시 시민단체와 주민들이 김대중기념관 건립시도를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