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탈당을 선언한 문병호 최고위원 [뉴시스]
바른미래당 탈당을 선언한 문병호 최고위원 [뉴시스]

문병호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27일 바른미래당을 탈당한다고 밝혔다. 향후 그는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으로의 합류 등은 고려하지 않고 제3정당을 추진하는 데 힘을 보탤 계획이다.

문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보낸 탈당선언문을 통해 "오늘 바른미래당을 떠나 더 크고 담대한 통합과 개혁의 길로 나서려 한다"고 말했다.

그는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철희-표창원 두 의원의 고뇌에 찬 결단에 전폭적으로 공감한다""바른미래당은 통합하지 못했다. 끝없는 계파싸움만 되풀이하며 갈등하고 대립했다"고 탈당을 결심한 배경을 설명했다.

문 최고위원은 향후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정의화 전 국회의장, 박형준 전 국회 사무총장,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등 정치계 원로들을 만나 제3지대 구성을 추진할 예정이다.

변혁으로의 합류에 대해서는 "변혁으로 갈 생각은 없다""안철수 전 대표가 귀국해서 유승민 대표와 함께하면 참여할 수 있지만 유 대표가 단독으로 이끄는 변혁에 참여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 안 대표가 손 대표의 바른미래당에 복귀하면 참여할 생각 없다""--유 혹은 안-유 연대는 참여할 수 있고 내년 총선 승리할 수 있는 조합이라 보지만 나머지 조합은 전망 어렵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