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키코공동대책위원회]
[제공=키코공동대책위원회]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은행이 2005년부터 2008년 초까지 수출 중소기업들에 판매한 상품에 따른 논란이 일었던, 이른바 '키코사태'가 10년 만에 해결 실마리를 풀 게 될지 주목받고 있다. 

키코공동대책위원장은 지난 1일 키코 사건 발생 10년 이후 처음으로 금융위원장과 단독 면담을 약 50분간 진행했다고 밝혔다. 키코공동대책위원장에 따르면 서울 정부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이번 첫 면담은 은성수 금융위원장 취임 후 키코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의 요청으로 성사됐다.

조붕구 공대위 위원장은 면담에서 피해 기업인들의 경영 정상화와 키코 사건 민관합동조사위 설치를 요청했다. 경영 정상화 방안으로 키코 피해기업 연대 보증인 보증 해지 및 보증채무 면제, 키코 피해기업에 대한 전폭적인 수출 보증지원, 원활한 경영 활동을 위한 키코 피해기업 및 대표자 신용등급 상향, 한은특융 이자율 적용, 키코 및 DLF/DLS 사태의 피해구제 방안으로 구제 기금 조성, 키코 피해기업 지원 전용 재기지원 펀드 조성 및 해외시장개척자금 지원, 키코 피해 보상금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세금 및 제비용 감면 등 총 7개의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민관합동조사위를 설치해 오버 해지 피해기업들을 심층조사해줄 것도 추가 요청했다.

이날 면담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제시된 방안들에 대한 확답은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공대위 측은 "수출입은행장을 거치면서 키코 관련 이해도가 높은 것 같다"며 "특히 피해기업들이 어떤 상황에 있는지 파악 중이며, 방안을 살펴보며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조 위원장은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그동안 정부 당국에 철저히 소외되어 온 키코피해가업인들의 목소리를 진정성 있게 들어준 것에 의미를 뒀고, 문제를 파악하고 인식하는 점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한편, 공대위는 금감원 분쟁조정 결과 후 추가 면담을 진행할 방침을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