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예방시민연대, 선민네트워크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지난 5월 27일 서울 청계광장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알콜, 마약, 성, 게임 , 도박 중독예방치유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중독예방시민연대, 선민네트워크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지난 5월 27일 서울 청계광장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알콜, 마약, 성, 게임 , 도박 중독예방치유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시민단체가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알콜중독 예방정책을 비판하며 집회를 예고했다.

중독예방시민연대 등 42개 단체가 참여한 알콜중독예방치유시민단체협의회는 오는 14일 오후 서울 명동 중앙우체국 앞에서 음주폐해예방의 날을 맞이해 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알콜중독 예방정책 규탄 제6차 집회를 열 계획이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최근 3년간 보건복지부의 알콜중독 예방정책은 국민의 기대에 못 미치는 거꾸로 가는 엉터리 정책을 펼쳐왔기에 이 일을 제대로 추진할 것인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으며, 실제 시행령이 개정될 수 있는지 염려된다면서 대표적인 사례로 음주폐해 예방 사업 파랑새포럼을 아무런 논의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해체시키고 자신들의 산하 기관인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 사업을 몰아주며 예산 따먹기의 보여주기 식 전시행정으로 예산만 낭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본회 소속 중독예방시민연대에서는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 건강정신정책과에 이 사실에 대해 10여 차례 질의하고 철저한 대책을 요구했으나 국장 이하 담당 공무원들은 그래서 어쩔건데라는 식의 태도로 국민 무시와 불통의 모습으로 일관해 왔다면서 특히 지난해 담당 부서의 모 국장은 본회 상임대표인 김규호 목사와 면담하면서 파랑새포럼 참여단체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알콜중독 예방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약속했으며, 본회에서 제안한 알콜중독예방법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약속 했으나 1년이 지나는 지금까지 본회와의 접촉을 회피하며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러면서 알콜중독 예방 사업 개혁 및 파랑새포럼 부활’, ‘폐쇄적인 음주폐해 예방 사업 즉각 중단’, ‘알콜중독예방치유법 즉각 제정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