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유승민 의원 [뉴시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유승민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바른미래당이 비당권파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소속 의원들 전원에 대해 징계 절차를 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 관계자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변혁 소속 의원들 15명 전원에 김철근 대변인까지 포함, 16명에 대해 징계 개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징계 개시가 결정된 16명 중 먼저 유승민 의원과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권은희·유의동 의원 등 4명에 대해서는 윤리위 회의가 열리는 오는 121일까지 소명을 하도록 통보한 상태다. 직접 출석해 소명하는 방식과 서면 방식 모두 가능하다.

윤리위 관계자는 "16명에 대한 징계 절차를 한꺼번에 한다는 것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윤리위 규범상 각각 1회 이상 소명 기회를 줘야하기 때문"이라며 "따라서 유승민·오신환·권은희·유의동 의원 4명에 대해 먼저 소명 절차를 진행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1차로 4명에게 먼저 소명 기회를 준 이유에 대해서는 "가나다순으로 나눴다. 지역구 의원과 비례의원 중 지역구 의원들을 먼저 하기로 했고 지역구 의원 9명 중 가나다순으로 순서를 정하자고 해서 그렇게 4명이 먼저 절차를 밟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징계 수위는 내달 1일 회의에서 결정된다. 중징계가 이루어질 경우 오신환 원내대표는 대표직을 상실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그러면서 "당의 화합과 정체성, 이념에 맞지 않는 해당 행위가 징계 개시의 원인인 만큼, 사유를 살펴보면 (결과가) 중징계 이상으로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