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뻐하는 유상철 감독 [뉴시스]
기뻐하는 유상철 감독 [뉴시스]

 

[일요서울] 인천 유나이티드가 지난달 30일 오후 3시 창원축구센터에서 하나원큐 K리그1 2019 38라운드 경남FC와의 경기에서 0-0으로 비겼다.

승점 34(7승13무18패)로 모든 라운드를 마친 인천은 승점 33(6승15무17패)의 경남에 1점 앞선 10위로 차기시즌 K리그1 잔류를 확정했다.

매년 강등권에 허덕이면서도 단 한 번도 K리그2(2부리그)로 떨어지지 않는 인천의 기분 좋은 징크스는 올해도 되풀이댔다. 췌장암 판정을 받고도 계속 벤치를 지키고 있는 유상철 인천 감독은 팀의 최대 목표였던 잔류를 이끌어내는데 성공했다.

지난 시즌 K리그1 2위를 차지했던 경남은 생존조차 장담할 수 없는 승강 플레이오프로 내몰렸다. 경남은 K리그2 플레이오프를 통과한 부산 아이파크와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K리그1 잔류 가능성을 타진한다.

경기를 주도한 쪽은 경남이었다. 어떻게든 골을 넣어야 했던 경남은 김승준, 김효기 등을 중심으로 전반 초반부터 강한 전방 압박을 펼쳤다.

전반 2분 만에 쿠니모토의 왼발 중거리 슛으로 분위기를 가져갔다. 2분 뒤에는 고경민이 코너킥에서 살짝 방향만 바꾸는 재치있는 슛을 시도했으나 공이 골대를 살짝 넘어갔다.

경남 미드필더들은 쿠니모토를 중심으로 그라운드 곳곳을 부지런히 누비며 인천 선수들과의 허리 싸움에서 우위를 점했다. 덕분에 경남은 주도권을 놓지 않은 채 경기를 풀었다.

하지만 기대했던 득점은 터지지 않았다. 전반 28분 김승준의 프리킥은 골문을 외면했고, 전반 42분 수비수 한 명을 제치고 시도한 쿠니모토의 결정적인 왼발슛은 허공으로 향했다.

인천은 끈끈한 수비로 대응했다. 김진야의 왼발슛이 전반전 유일한 슛 시도였을 정도로 공격에서는 활로를 찾지 못했다. 다만 상대에게 점수를 헌납하지 않았고 균형을 유지했다.

후반 역시 경남의 흐름으로 전개됐다. 경남은 후반 5분 쿠니모토의 크로스를 잡은 김승준이 결정적인 기회를 잡았으나 슛이 골대를 살짝 벗어났다.

답답한 흐름이 계속되자 경남은 후반 16분 배기종 카드를 꺼내들었다. 전반 36분 제리치를 조기 투입한 것에 이은 또 한 번의 변화였다. 이에 질세라 인천은 몸싸움이 좋은 케힌데로 맞불을 놓았다.

후반이 중반을 넘어서자 인천도 기회를 창출하기 시작했다. 몸싸움에 능한 케힌데가 공간을 확보해주면 측면 공격수들이 전진해 경남을 위기에 몰아넣었다. 그러나 인천 역시 경남과 마찬가지로 결정력 부족에 0의 균형을 깨뜨리지는 못했다.

후반 37분 경기장이 크게 요동쳤다. 쿠니모토의 프리킥이 벽을 쌓던 김도혁의 손에 맞은 것이다. 최초 해당 장면을 그냥 넘어갔던 주심은 VAR(비디오판독)을 위해 경기를 중단시켰다. 직접 화면을 지켜본 주심은 정상 플레이였다고 최종 판정했다. 페널티킥을 기대했던 경남 홈 관중석에서는 아쉬움의 탄식이 흘렀다. 경남은 후반 추가시간 조재철의 슛마저 벗어나면서 그대로 주저앉았다.

상주 상무는 수원 삼성을 4-1로 완파했다. 김경중과 김건희가 두 골씩을 넣었다. 수원은 전반 3분 만에 한석희가 골맛을 봤지만 이후 수비가 무너지면서 역전패를 당했다. 상주는 7위로 시즌을 모두 마쳤다. 최종 성적은 승점 55(16승7무15패). 수원은 승점 48(12승12무14패)로 8위를 차지했다.

성남FC(승점 45·12승9무17패)는 이미 강등이 확정된 제주 유나이티드를 3-1로 꺾었다. 올 시즌을 앞두고 K리그1로 승격된 성남은 잔류가 힘들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9위로 비교적 성공적인 한 해를 보냈다.

내년 시즌 K리그2에서 뛰게될 제주(승점 27·5승12무21패)는 K리그1 고별전에서도 고배를 마셨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