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광주유아교육 실천 사례 공유 워크숍' 개최
광주시교육청, '광주유아교육 실천 사례 공유 워크숍' 개최
  • 안애영 기자
  • 입력 2019-12-06 14:41
  • 승인 2019.12.06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아교육실천 사례 공유 워크숍(사진제공=광주시교육청)
▲유아교육실천 사례 공유 워크숍(사진제공=광주시교육청)
▲지난 5일 광주시교육청은 2019학년도 광주유아교육의 실천 사례 및 성과를 나눌 수 있는 ‘2019 광주유아교육실천 사례 공유 워크숍’을 개최했다.(사진제공=광주시교육청)
▲지난 5일 광주시교육청은 2019학년도 광주유아교육의 실천 사례 및 성과를 나눌 수 있는 ‘2019 광주유아교육실천 사례 공유 워크숍’을 개최했다.(사진제공=광주시교육청)

[일요서울ㅣ광주 안애영 기자] 광주광역시교육청은 2019학년도 광주유아교육의 실천 사례 및 성과를 나눌 수 있는 ‘2019 광주유아교육실천 사례 공유 워크숍’을 지난 5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워크숍에서는 유치원 교원 간 좋은 사례를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자는 의미의 ‘함께 모여 talk! 좋은 사례 share! 다같이 grow!’를 슬로건으로, 광주교육연수원에서 10개 분야 사례를 발표했다.

이번 워크숍은 2019학년도 동안 공·사립 유치원에서 이루어졌던 다양한 사례 및 성과를 현장 교원이 함께 나눔으로써 우수한 사례가 교육 현장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추진됐다.

집합강의 형식의 일방적 전달이 아닌 실천 사례별 추진배경, 추진 내용, 추진 절차, 추진 상 애로사항과 해결방법 등에 대해 묻고 답할 수 있는 워크숍 형식으로 운영되었다.

공·사립 유치원 교사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사례별 총3회로 이루어진 워크숍은 ▲놀이유치원 사례: 자연놀이터에서 맘껏 놀며 자라는 아이들 ▲놀이유치원 사례: 놀이로 쑥쑥 자라는 아이들 ▲수업사례: 동화를 활용한 협동놀이 ▲ 수업사례: 매개체를 활용을 통한 유아 주도교육과정의 실마리 잡기 ▲ 유아교육 우수사례: 너, 나,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급자치놀이터 ▲유아교육우수사례: 진짜 놀이 속에서 행복을 PLAY 하다. ▲국외테마체험사례: 동유럽 유아·놀이중심 교육 동향 ▲유치원 간 협력으로 유아·학부모 만족도 UP! ▲유아생존수영 이렇게 운영 하세요 ▲가죽으로 교재교구 만들기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워크숍에 참석한 한 교사는 “올해 유치원 교육과정이 유아·놀이중심교육 의 방향으로 개정 되어 내년 3월부터 적용됨에 따라 현장 적용의 부담이 많았는데 오늘 워크숍을 통해 현장에서 이루어졌던 다양한 유아·놀이 중심 교육의실천 사례 등을 접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 워크숍은 광주 유아의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어린이집 교원, 대학생 예비 교사에게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됐다. 워크숍에 처음 참석한 어린이집 교사는 “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실천사례 등을 보며 공통과정인 누리과정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광주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에 대한 물음의 답은 항상 현장에서 찾을 수 있는 만큼 우리 교원들이 함께 모여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장이야 말로 교육 현장에서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올해 워크숍을 통해 공·사립 유치원의 다양한 실천 사례를 나누며, 교원들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리라고 확신하며 앞으로도 유아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교원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애영 기자 aayego@ilyoseou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