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의원 <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최근 국토교통위원회(이하 국토위) 문턱을 넘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이하 여객운수법) 개정안과 관련, ‘타다’ 운영자인 이재웅 쏘카 대표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의견 청취도 없이 만들어진 국토부 안에 졸속으로 타다 금지조항으로 넣어 발의한 것이 박홍근 의원 아니냐”며 연일 날을 세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박 의원은 지난 8일 입장문을 배포해 “이 대표의 대응은 개정방향과 내용을 오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의도적으로 사실관계조차 왜곡하고 있다”며 “감정적 대응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표를 의식한 졸속법안이라는 이 대표의 주장은 4차산업혁명이라는 큰 흐름 속에서 택시산업의 혁신을 조망하고 설계해가고 있는 정부와 국회에 대한 모독”이라며 “(이번 통과된) 여객운수법 개정안은 붉은깃발법이 아니라 택시산업의 혁신과 상생을 위한 법안”이라고 강조했다.

또 “타다의 혁신적 요소는 인정하나 이는 택시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을 제대로 파고든 것이다. 그렇다고 공유경제나 차량공유서비스로 인정하기는 어렵다”며 “특히 아무리 신산업이라고 하더라도 법의 테두리를 지켜야 하고 타 산업과의 형평성과 공정성, 유관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도 고려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 대표는 갈등을 부추기는 여론전과 감정적 대응을 멈추고, 여객운수법 개정안의 국회통과와 택시산업의 혁신과 재편에 협력해야 한다”며 “중단된 논의 테이블을 조속히 재가동해 자신들이 높게 평가받았다는 혁신적 서비스를 제도화시키고, 국민의 이동 편익을 증대시킬 방향으로 함께 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타다 측이 열린 마음으로 사회적 갈등 해소와 자사의 이익 추구를 균형 있게 바라보고, 국민을 모시고 혁신적 미래로 가는 모빌리티에 함께 동승해주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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