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기자실 폐쇄 청원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검찰 기자실 폐쇄 청원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일요서울] MBC PD수첩의 ‘검찰기자단’ 관련 방송으로 파장이 일고 있다.

이 가운데 검찰 기자실의 폐쇄 등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3만 여 명의 동의를 얻었다.

지난 6일 자신을 모 언론사의 기자라고 밝힌 청원인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검찰 기자실의 폐쇄 또는 운용방식 전면 개선을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청원인은 “검찰을 출입하는 각 언론사 기자들이 직업의 본분인 권력 감시라는 사명을 내려놓고 수사 속보 경쟁에 매몰돼 사회적 혼란을 야기한다는 비판이 나온다”고 운을 뗐다.

이어 “문구와 멘트 하나만 살짝 바꿔 앞 다퉈 쏟아지는 수사 속보기사들은 국민의 알 권리 충족보다는 각 언론사의 단독보도 경쟁과 언론사 영향력·수익 확대에만 기여하고 있는 형편”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지나친 속보 경쟁으로 제대로 확인되지 않은 검찰 발 기사가 쏟아져 피의자의 인권이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고 덧붙였다.

청원인은 “검찰 기자실은 수사 브리핑실이 아닌, 사실상 특정 언론사만을 위한 업무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일반 시민 및 기자단에 가입하지 못한 기타 기자들은 이용조차 못 한다”고 호소했다.

청원인은 ▲검찰 기자실의 폐쇄 또는 순수 브리핑실로만 운영할 것 ▲검찰 브리핑실은 국회 정론관처럼 출입사로 등록한 기자들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바꿀 것 ▲검찰 출입언론사 관리 및 지원은 기자단이 아니라 출입처(공보부서)에서 하는 것으로 바꿀 것 ▲검찰 출입 기자단의 승인을 받은 기자들에게만 각종 수사정보 등이 전달되는 현재의 브리핑 시스템을 개선할 것 ▲사회적으로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검찰 기자실 운용방법부터 시급히 개선하되, 향후 법원·경찰 등 법조·수사부처의 기자실도 운용방법을 개선할 것 ▲검찰 기자실 운용 방법 개선을 검찰출입 기자단과만 상의해 결정하지 않고, 시민사회 및 언론 전문가 등도 참여시켜 국민 대다수가 납득할 만한 방법을 도출해줄 것 등을 요구했다.

해당 청원은 9일 오전 10시 5분을 기준으로 2만9314명의 동의를 얻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