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의 '문재인 정권 규탄 10.3 국민 총궐기'가 열린 지난 10월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의 모습.[뉴시스]
자유한국당의 '문재인 정권 규탄 10.3 국민 총궐기'가 열린 지난 10월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의 모습.[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3대 농단 의혹) 어디까지 알았는지 국민에게 보고할 의무가 있다"고 강도높게 발언했다.

자유한국당이 14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文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규탄대회'를 열었다. 한국당에 따르면 이날 집회에는 20만명 이상의 시민이 참여한 것으로 추산됐다.

황 대표는 이날 규탄대회 연설대에 올라 "선거농단·감찰농단·금융농단 3대 국정농단이 친문(親文) 세력에 의해 저질러지고 있다"며 "머리 숙여 사과해도 모자랄 판"이라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는 최근 가결처리된 예산안부터 언급했다. 황 대표는 "이번 (문재인)정부 들어 안싸울 수가 없다. 할 수 없이 싸우고 있다"며 "목숨을 걸고 단식도 하고 있는데 바뀌지가 않는다. 특히 예산 날치기 하는 거 보고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무기한 농성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나라 살리기 위해 애쓰고 노력해야 하는 시기에 이런 쓸데없는 일에 나서게 만든게 도대체 누구냐"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문재인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규탄대회'가 열린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회화관 앞 모습. [뉴시스]
'문재인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규탄대회'가 열린 14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모습. [뉴시스]

앞서 문희상 국회의장은 지난 10일 오후 8시38분 경 국회 본회의를 속개해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협의체가 자체 마련한, 무려 512조가 넘는 예산안을 상정 후 가결 처리한 바 있다.

국당과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은 이 예산안을 '뒷방야합'으로 규정했고, 한국당은 이에 반발해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무기한 농성에 돌입한 상태다.

황 대표는 "김재원 의원이 예결위원장인데 예산의 내용도 모르는 상태인데, 깜깜이 예산을 용인할 수 있겠느냐"면서 "예산이 512조원인데 국민 주머니 털어서 낸 세금을 도둑질 한 것"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그는 "예산 어디에 배정했나 했더니 내년 총선 대비한 선거예산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친문(親文) 세력에 의한 3대 농단'에 대해 "이미 검찰이 밝히고 있는데 배후에 누가 있겠느냐"고 외쳤다.

황 대표는 "진상조사를 시작했다. 다 드러나면 무너질 수밖에 없다. 모두 밝혀내 국민들께 보고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에 대해서도 "악법"으로 규정,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는 "공수처법은 공직 비리 수사처가 아니라 청와대 비리 수사처로 바꿔야 된다. 문재인 비리 수사처로 바꿔야 된다"며 "지금 만들어야 할 것은 공수처가 아니라 청와대 비리 수사처"라고 강변했다.

이어 "공수처는 친문 '게슈타포'다. 현대문명시대에 허용해서는 안 된다"며 "공수처법과 선거법의 목표는 다 좌파독재를 완성하겠다는 것"이라고도 발언했다. 그는 "그러니까 제가 죽기를 각오하고 싸울 수밖에 없다. 이 정부의 폭정을 우리 세대에 막아내야 한다"며 거듭 지지를 호소하기도 했다.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회화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규탄대회 모습.[뉴시스]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회화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규탄대회 모습.[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