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 의장실에서 예정된 국회의장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 후 회동 취소로 의장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 의장실에서 예정된 국회의장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 후 회동 취소로 의장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4+1'협의체 등의 연대를 방지하는 국회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패스트트랙 지정이 국회 선진화법 도입 이후 다수파의 날치기를 돕는 것으로 변질됐다"며 "'4+1'협의체 등 개혁을 빙자한 추악한 뒷거래가 국회에서 벌어지지 않도록 국회법 개정안을 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가 언급한 '4+1'협의체란,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의 '정당 합의체'를 의미한다. 앞서 문희상 국회의장은 지난 11일 오후 8시38분 경 국회 본회의를 속개, 무려 512조원이 넘는 '4+1 협의체'의 예산안 수정안 등을 상정 처리한 바 있다.

오 원내대표는 "황당하고 볼썽사나운 야바위 정치를 근절하기 위해 패스트트랙 지정 법률안에 대해 교섭단체간 합의가 있지 않은 한 임의로 수정안을 상정할 수 없도록 국회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법만이 개혁이라며 패스트트랙을 밀어붙여 국회를 난장판으로 만들어놓고 뒷골목에 둘러앉아 자신들이 만든 법을 뜯어고치면서 누더기로 만드는 것은 국민 우롱이고 제도 도입 취지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집권당인 민주당이 책임을 온전히 져야 한다"며 '4+1협의체'(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 당권파·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의 해산을 촉구하기도 했다.

국회법 개정안 발의의 뜻과 함께 '4+1'과 집권여당에 대한 맹렬한 비판도 이어졌다.

오 원내대표는 "4+1 자신들이 개혁연대라고 주장해왔지만 이권 앞에 두고 이해관계가 엉키자 서로에게 극언을 서슴지 않으면서 이권연대가 됐다"며 "민주당은 4+1 내부 균열이 벌어지자 어제부터 갑자기 패스트트랙 원안을 그대로 상정해서 표결로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민주당의 이런 갑작스러운 주장은 진정성이 전혀 없다"고 발언했다.

또한 "민주당은 원안 표결을 운운하며 분위기 잡다가 결국엔 4+1 내부 협상에서 이득을 극대화하기 위한 술수를 부리는 것에 불과하다"며 "민주당이 막장으로 가고 있는 국회 파행을 정상화할 의지가 있다면 4+1부터 공식적으로 해산하고 다른 교섭단체에 협상 제안하는게 순리다. 공은 민주당에 넘어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