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TV 캡처. [뉴시스]
조선중앙TV 캡처.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북한이 협상 시한으로 둔 연말이 오고 있는 가운데, 결국 북한은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어 고강도 도발 가능성도 언급됐다.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7일 아산정책연구원에서 열린 '2020 아산 국제정세전망 기자간담회에서 "현 단계에서 북한은 핵을 포기할 생각이 없다"고 단언했다.

그는 "미북 협상은 미국의 양보를 통해 핵 보유로 가기 위한 것이고, 통하지 않는다면 무력 시위로 한국에서 북한의 핵보유를 용인하는 전략으로 갈 것"이라며 "미국이 양보를 안 하면 힘으로 북한이 보여주려 할 것이다. 강도 높은 도발이 예상된다"고 경고했다.

이어 "내년에 북한이 악화되는 상황 쪽으로 선택하면 고강도 대미 정책과 고강도 대남 정책을 펼치는 상황을 목도할 수 있다"며 "그 간 발생했던 부정적 상황이 한꺼번에 발생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이 경우 전반적으로 남북간 교류와 협력이 제한되고,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쏜다면 중국과 러시아는 형식적으로 제재에 동참할 것"이라며 "2017년 미국을 향한 고강도 도발과 2010년 연평도 사건 등과 같은 전례 없는 긴장이 한반도에 조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언급한 '새로운 길'에 대해서는는 "핵 보유를 공식적으로 인정받기는 어렵지만 핵 보유국 지위 구축을 위해 도발을 포함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북한의)비핵화를 포기하면 (우리)후세에 핵(위협)을 물려주는 것이다. 철저히 대응하면서 상황 관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지영 선임연구원도
"(북한)비핵화는 불능화·중단·폐기·검증 등 기술적이고 지루하고 힘든 기술·정치·외교적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북한 비핵화)협상을 진행하기 위한 준비가 하나도 안 돼 있다"며 "북한은 다양한 전략 무기 개발, 비군사적인 옵션, 정치·경제·외교·사회 불안 등 여러 가지를 조장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옵션을 개발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북한이 올해 새로운 핵실험을 수행하지는 않았으나 세계는 북한의 핵 능력에 대한 평가를 상향 수정하는 분위기다. 핵무기 보유 수량도 올해 40~50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100여개의 수량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