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기.[뉴시스]
검찰기.[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청와대 하명수사' 및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송철호 울산시장의 측근인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일부 국회의원 후보들도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엄정 수사'를 요구하며 검찰에 힘을 보태는 모양새다.

서영석 자유한국당 부천 원미구을 후보는 "첫 번째, 문 대통령이 당시 비서실장이었던 임종석을 통해 2017년 10월 송 시장에게 울산시장 출마 요청을 했다는 점, 두 번째는 청와대 주도 하에 송 시장의 당내 경쟁자인 임동호가 정리됐다"며 "청와대의 의중을 받든 경찰의 하명 수사가 선거직전 김기현을 향해 진행됐고 이런 청와대의 선거개입을 통해 송 시장이 김 전 시장을 꺾고 울산시장으로 당선됐다"고 28일 기고문을 통해 지적했다.

앞서 27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전날 송 부시장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송 부시장이 지난해 치러진 지방선거 당시 송 시장의 당선을 돕는 과정에서 위법 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두고 서 후보는 "이런 개괄은 송병기 일지와 임동호 진술 등을 통해 점점 더 객관적으로 설득력을 더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송 부시장은 지난 2017년 10월 경 상대 후보(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비리 의혹 등을 문건으로 정리,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소속 문모 전 행정관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문건은 청와대에서 경찰로 하달, 김 전 시장에 대한 울산경찰청의 수사 촉발의 단초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서 후보는 또한 "단수 전략 공천을 위한 당내경선 경쟁자 배제, 경찰 하명 수사를 통한 흑색선전과 마타도어 등과 같은 부정이 개입된 선거결과는 결코 공명정대하다 말할 수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엄정 수사' 발언도 등장했다. 서 후보는 "청과 여당이 말하는 공정수사라는 것은 무엇이냐"면서 "윤석열 검찰총장 취임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살아있는 권력에 엄정 수사하는 게 정의'라며 정치적 진영논리를 떠나 동일 기준을 갖고 수사하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와 여당은 이번 김기현 사건에 과도하게 민감해 하며 특검까지 도입하겠다고 난리법석"이라며 "청와대와 여당이 말하는 공정수사라는 게 정치적 반대파를 선별해수사하는 숙청에 불과했느냐"며 따지기도 했다.

여권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서 후보는 "수사가 진행될수록 좌불안석인 사람들은 바로 청와대와 여당 정치인들"이라며 "윤 총장이 지휘하는 검찰이 불공정한 수사를 하는 것처럼 매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당의 한 중진의원은 '윤 총장이 지휘하는 검찰 수사에 불만이 있고 만나서 따지겠다'는 취지의 발언까지 했다"고 꼬집기도 했다.

청와대 하명수사 및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 검찰은 송 부시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이는 이번 의혹과 관련한 첫 신병 확보 시도다. 검찰은 송 부시장의 신병 확보에 이어 송 시장과 황운하 경찰인재개발원장도 조만간 직접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