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윤종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이 신임 IBK기업은행장으로 확정됐다. 취임일은 3일이다.

기업은행은 윤 행장에 대해 "거시경제, 국내·국제금융, 재정, 산업, 구조개혁 등 경제정책 전반을 두루 담당한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라며 "금융시장 관리, 금융 혁신, 은행 구조조정, 금리자유화와 통화정책, 금융규범 국제협의, 연금자산 관리, 중소기업 지원 등 금융과 중소기업 분야에 풍부한 정책경험이 있고 글로벌 감각과 네트워크까지 갖춘 경제·금융 전문가"라고 설명했다.
 
윤 신임 행장은 인창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서울대 행정학 석사, 미국 UCLA 경제학 박사를 취득했다. 1983년 행정고시 27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이후 기획재정부 종합정책과장·산업경제과장, 경제정책국장,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특명전권대사, 연금기금관리위원회 의장,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등 요직을 지냈다.
 
이날 윤 신임 행장은 노동조합이 '낙하산 인사'에 반대하며 출근 저지 투쟁을 펼쳐 출근길에 진통을 겪었다. 기업은행 노조는 "전문성 있는 내부 출신 인사가 아닌 전·현직 관료 출신 낙하산 행장을 임명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윤 행장은 기업은행 본점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노동조합의 얘기를 들어보겠다. 함량미달 낙하산 인사라는 지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