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연구원(원장 서왕진)은 ‘2019년 11월 카드매출 빅데이터를 통해 본 서울소비경기지수’를 발표하였다.

11월 서울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7% 하락하였는데, 지난달보다 감소폭이 다소 줄어들었다.

소매업은 지난달에 비해 내림폭이 축소되었고, 숙박·음식점업은 10월에 이어 소비 증가를 보였다. 소매업 중에서는 무점포소매 및 의복·섬유·신발의 소비가 지난달에 이어 감소하였지만, 가전제품·정보통신, 종합소매, 문화·오락·여가가 10월 감소에서 11월 증가로 전환되었다. 숙박·음식점업은 모든 세부 업종(숙박, 음식점, 주점·커피전문점업)의 소비가 증가하며 10월에 이어 소비 회복세를 유지하였다.

소매업은 전월에 비해 내림폭이 완화되며 전년 동월 대비 3.8% 감소하였다. 음식료품·담배는 10월 큰 폭의 오름세를 11월에도 유지(12.6% → 11.4%)하였고, 종합소매(-2.1% → 0.8%)와 가전제품·정보통신(-7.7% → 3.3%)은 10월 감소에서 증가로 전환되었다. 그러나 올해 호조세를 보이던 무점포소매가 지난달에 이어 감소한 가운데 내림폭이 더욱 확대(-4.9% → -15.0%)되었다.

숙박·음식점업은 전년 동월 대비 1.6% 증가하였다. 숙박업, 음식점업, 주점·커피전문점업 모두 지난달과 비슷한 수준의 증가세를 유지하였다. 특히 숙박업은 호텔업의 호황이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다.

권역별로는 도심권은 여전히 소비 호조를 보이고, 동북권은 보합, 나머지 권역은 소비 부진이 계속되고 있으나 지난달에 비해서는 감소폭이 다소 축소됐다.

음식료품·담배, 무점포소매, 가전제품·정보통신의 호황이 지속됐다. 종합소매 및 기타가정용품이 지난달 감소에서 증가로 전환됨에 따라 소매업(5.9%)은 오름세를 유지했다.

숙박·음식점업은 지난달보다 오름폭은 다소 감소했지만 증가세를 유지(6.6% → 4.9%)했다. 음식점업 및 주점·커피전문점업은 10월과 비슷한 수준의 소비 증가세를 보였지만, 숙박업의 증가폭이 둔화된 결과(15.0% → 8.3%)이다.

동남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마이너스 1.8%로 전월에 비해 감소폭이 둔화됐다. 음식료품·담배가 지난달에 이어 소비호조를 보였다. 종합소매, 가전제품·정보통신, 문화·오락·여가의 소비가 증가로 전환됐다.

동북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지난달 감소에서 11월에는 보합세를 보였다. 의복·섬유·신발, 종합소매, 기타가정용품의 지속된 부진과 무점포소매의 두 달 연속 하락에도 불구하고, 음식료품·담배, 문화·오락·여가의 소비 호황 및 가전제품·정보통신의 소비증가 전환에 힘입어 소매업은 하락폭이 감소(마이너스 1.3% → 마이너스 0.2%)됐다.

서남권의 소비경기지수는 마이너스 6.2%로 지난달에 비해 내림폭이 축소됐다. 서북권의 소비경기지수는 마이너스 2.0%로 지난달(마이너스 2.9%)에 비해 감소폭이 축소됐다.

서울연구원 시민경제연구실 조달호 선임연구위원은 "2019년 11월에는 숙박 및 음식점업의 소비호조로 인해 서울의 소비경기가 지난달보다 감소폭이 다소 줄어들었다"며 "하지만 의복·섬유·신발, 가정용품에 대한 소비지출 감소와 무점포소매업의 부진으로 감소세에서 벗어나진 못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