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좌천성 검찰 고위 인사'에 반발한 자유한국당이 9일 "추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제출하겠다"고 선포했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나와 기자들에게 "이번 검찰인사를 당연히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본회의 긴급 현안질의를 요구하고 운영위원회나 법제사법위원회를 소집해 따져야 한다. 검찰 학살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도 저희는 당연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심 원내대표는 "이 밖에 검찰 학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구성 등 당 내부 문제는 내부에서 풀어나가겠다"며 "저희는 민주당에 (탄핵소추, 국정조사 등을)강력 요구하고, 그에 대해 저쪽에서 어떻게 대응하는지 답을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날 오후 예정됐던 본회의 연기를 요구했다. 그는 "현재 본회의 자체가 열리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현재 법안 처리가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 정체성을 흔드는 폭거 앞에 이대로 있을 수 없다는 얘기가 나온다"고 말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도 기자들에게 "검찰 '학살 인사'에 대해 격앙된 목소리가 많았다"며 "본회의 여부는 아직 미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법무부는 지난 8일 오후 7시30분 경 검사장급 이상 검사 인사를 전격 단행했는데, 법조계 등에 따르면 '좌천성' 전보 조치로 알려진 이번 인사는 지난해 7월 이후 5개월 만에 이뤄졌다. 청와대 의혹과 관련된 핵심 수사 지휘 라인에 대한 인사 물갈이라는 점을 두고 법조계와 정치권 안팎으로 '윤 총장의 손발 자르기' 아니냐는 비판이 무성한 상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