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위기가구 발굴 T/F팀 간담회 열어

강화군, 위기가구 발굴 T/F팀 간담회 개최

[일요서울|강화 강동기 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상시발굴+문제해결+맞춤지원+사후관리’까지 책임지는 복지안전망 통합컨트롤타워 구축에 나섰다.

강화군은 지난 13일 지역주민과 공공·민간기관을 포괄하는 복지협업 시스템을 운영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강화군형 복지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복지부서 간 소통과 협업을 위한 위기가구 발굴 T/F팀’을 구성하고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는 복지부서 간 칸막이와 소통부재로 놓치기 쉬운 위기가구를 사업 간 공유 및 연계, 협력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발굴의 역할을 수행하고, 희망복지지원단과 방문형서비스사업, 단군콜센터, 보건소 등 부서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해 상시보호체계를 내실 있게 운영하기 위해 추진됐다.

추진체계는 복지부서, 13개 읍면이 협업하여 조사 및 발굴, 지원하는 공공체계와 민간협력으로 지역사회 인적자원 망을 활용한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하는 민간체계로 운영된다.

또, 생활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공적지원이 어려운 복지 소외계층과 긴급 위기사유로 생계가 어려운 가구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발굴대상이 중점 발굴대상이다. 상시 발굴체계를 운영해 복지 위기가구에 대한 집중조사도 실시한다.

강화군 관계자는 “위기에 처한 분들에게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6개월마다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를 실시하는 등 복지사각지대 최소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우리 주변의 이웃을 돌아보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을 보거나 의심이 된다면 가까운 읍‧면사무소에 알려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