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본사 사옥 전경. (사진-뉴시스)
기아자동차 본사 사옥 전경. (사진-뉴시스)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기아자동차가 22일 서울 양재동 기아자동차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19년 4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차는 2019년 4분기 72만8296대(1.4%↓)를 판매했으며(도매 기준), 이에 따른 경영실적은 ▲매출액 16조1055억 원(19.5%↑) ▲영업이익 5905억 원(54.6%↑) ▲경상이익 4849억 원(149.8%↑) ▲당기순이익 3464억 원(267.3%↑)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기아차는 4분기 실적과 관련해 주요 지역의 정치·경제적 불안정이 지속되며 전체적인 시장 수요가 침체되는 등 어려운 경영여건이 이어졌다며 중국을 포함한 전체 도매판매 대수는 소폭 감소했으나 고수익 신 차종 판매 확대를 통한 판매 믹스 개선과 함께 우호적인 원-달러 환율 영향이 더해져 경영실적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이어서 기아차 최초로 ‘북미 올해의 차(SUV 부문)’에 선정된 대형 SUV 텔루라이드, 인도와 국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소형 SUV 셀토스 등 주요 차종의 판매 호조를 올해도 이어가는 동시에 주요 시장에서 신형 K5의 판매 확대, 신형 쏘렌토와 카니발의 성공적 론칭에 집중해 실적 개선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2019년 4분기(10~12월) 기아차의 글로벌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5.8% 증가한 14만4888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3.1% 감소한 58만3408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보다 1.4% 감소한 72만8296대를 기록했다(도매 기준).

국내 시장은 하반기에 출시한 셀토스, K7과 모하비 부분변경 모델, 신형 K5 등 주요 신차들이 판매를 견인하며 상반기의 판매 부진을 만회했다(상반기 -9.3% → 연간 -2.2%).

해외 시장은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확대와 더불어 인도에서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통해 시장 수요가 위축된 중국, 러시아, 중남미 지역에서의 판매 부진 영향을 최소화했다.

특히 중국을 제외한 4분기 글로벌 실적은 66만9096대로 전년 대비 9.5%의 높은 판매 성장을 기록했다.

4분기 매출액은 국내와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신차 판매, 매출 단가가 높은 SUV 및 친환경차 판매 확대에 우호적인 환율 영향이 더해지며 전년 대비 19.5% 증가한 16조1055억 원을 달성했다.

무엇보다도 ▲국내에서 셀토스, K7 및 모하비 상품성 개선 모델, 신형 K5 등의 강력한 신차 효과에 따른 판매 믹스 개선 ▲미국 시장의 텔루라이드 판매 호조 ▲인도에서 셀토스의 폭발적 판매 증가가 4분기 수익성을 크게 높였다.

그 결과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4.6% 증가한 5905억 원, 영업이익률은 0.9%포인트 상승한 3.7%를 기록했다.

기아차의 2019년 연간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2.2% 감소한 52만205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1.3% 감소한 225만1871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4% 감소한 277만2076대를 기록했다(도매 기준).

연간 매출액은 ▲고수익 차종의 판매 확대에 따른 믹스 개선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 ▲우호적인 환율 효과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7.3% 증가한 58조1460억 원을 기록했다.

연간 영업이익은 3분기 품질 비용 발생에도 불구하고 판매 믹스 개선, 재고 안정화 및 인센티브 축소 등의 전반적인 수익성 요소(펀더멘탈, Fundamental) 개선과 우호적인 환율 여건 및 1분기 통상임금 환입 효과 등으로 전년보다 73.6% 증가한 2조97억 원을 달성했고,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1.4%포인트 증가한 3.5%로 집계됐다.

특히 최근 글로벌 업체의 경쟁이 가장 치열한 미국 대형 SUV시장에서 6만대 가까이(현지판매 기준 5만8604대) 판매되며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한 텔루라이드는 기아차의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강화에 크게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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