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대안신당 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최경환 대안신당 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최경환 대안신당 대표는 30일 제3지대 구축을 위한 대안신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3당 협의체를 가동해 2월 중순까지 통합을 마무리하자고 제안했다.

최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이제 통합의 물꼬는 터졌다. 늦어도 4.15 총선 두 달 전인 2월 중순까지는 통합의 틀을 완성하자고 거듭 제안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대표는 "호남에서 정치경쟁체제, 일대일 구도를 만들어 승리하자는 통합"이라며 "보수통합이나 반문연대와는 다르다. 다당제 환경에서 더불어민주당 혼자만으로는 할 수 없는 4기 개혁정권 재창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통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날 바른미래당 탈당을 선언한 안철수 전 의원을 향해 "안 전 대표의 분당, 탈당은 더 이상 새롭지가 않다. 박근혜 탄핵이라는 촛불 혁명을 받들었던 국민의당이 누구에 의해서 분열되었는지, 제3세력이 왜 이처럼 초라해졌는지 묻지는 않겠다"며 "이제 제3세력 진영의 길이 더욱 분명해졌다. 안철수 전 대표는 안철수의 길을 가고 대안신당은 대안신당의 길을 가겠다"고 선언했다.

아울러 "실용중도를 내세웠지만 바른미래당 탈당으로 결국은 보수통합으로 갈 것이라는 세간의 의혹이 현실화 되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대안신당은 노무현, 문재인을 포용하는 김대중 정신을 계승해 민주주의, 서민경제, 한반도 평화를 지향하는 중도개혁 노선으로 개혁정권 재창출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두 거대 양당을 향해서도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 마케팅에만 몰두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마케팅에 매몰돼 있다. 시대정신이 실종됐다"며 "대안신당은 이번 선거를 '경고 민주당, 퇴출 한국당'으로 규정한다. 국민들은 거대양당의 불임 정치, 생산력 없는 정치, 비전 없는 정치를 심판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최 대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병 확산 예방 등 민생 국회를 위한 한국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정부 대책에 만전을 기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를 위한 2월 임시국회 소집을 거듭 촉구한다. 한국당도 협조해달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