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일요서울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을 둘러싼 가짜 뉴스에 강력 대응을 주문했다. 사태 진정을 위한 근본적인 처방책으로 불안 심리 차단을 제시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 점검회의 모두 발언에서 "가짜뉴스에 대한 엄정한 대응을 강조한다""아무리 우수한 방역체계도 신뢰 없이는 작동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확산하는 신종 감염병에 맞서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야 할 때 불신과 불안을 조장하는 가짜뉴스의 생산과 유포는 방역을 방해하고 국민의 안전을 저해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관계부처는 표현의 자유를 넘는 가짜뉴스에 대해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단호하게 대처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가짜뉴스가 국민들로 하여금 과도한 불안 심리를 불러일으키고 새로운 공포와 혐오를 조장하는 등 악순환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2차 감염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정부의 방역 노력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의 인식이 녹아 있다.

관계부처에 단호한 대처를 주문한 것은 사실상 '가짜뉴스와의 전쟁'을 선포한 것으로 해석된다. 최근 사재기에 따른 품귀 현상과 불안 심리를 이용한 상술이 맞물려 방역 마스크가 비싸게 판매되는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SNS 상에는 바이러스 발원지인 중국 우한(武漢) 출신 관광객들이 자주 다니는 곳이 퍼지는 등 그릇된 혐오 인식이 또다른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우한 교민을 위한 임시 격리시설로 지정된 충남 아산과 진천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는 등 지역사회 갈등으로 번지는 것도 궁극적으로는 바이러스에 대한 과도한 불안 심리가 새롭게 혐오 인식을 자극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모든 것이 사실과 다른 무분별한 가짜뉴스에서 기인할 수 있다는 문제의식이 이날 문 대통령의 회의 발언 곳곳에 녹아 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맞서야 할 것은 바이러스만이 아니다"라며 "과도한 불안감, 막연한 공포와 단호하게 맞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이 "정부가 가장 정확한 정보를 가장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다""국민의 일상생활이 위축되거나 불필요한 오해와 억측이 생기지 않도록 필요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게, 국민의 시각에서 최대한 상세하게 공개하기 바란다"고 지시한 것도 가짜뉴스에 뿌리를 두고 있는 불안 심리 차단을 위한 노력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또 가짜뉴스 확산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의 뜻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한편으로 우려되는 부분이 과도한 경제 심리 위축"이라며 "불안감 때문에 정상적인 경제활동까지 영향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 수출·투자소비 등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과 대책이 필요하다""지역경제와 관광·숙박 등 서비스 업종의 어려움도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자체와 함께 지역별, 업종별 파급효과를 세밀히 살펴보고,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속하고, 충분한 규모의 지원대책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