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개발원 조감도
인재개발원 조감도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는 8일부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자가격리자 중 시설 보호가 필요한 취약계층을 선별해 시 인재개발원 생활관에 입소시키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세가 현재 확산추세인 가운데 2·3차 접촉이 늘어남에 따라 향후 자가격리자수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자가격리자 중에서 혼자서 거동이 불편하거나 보호자가 없는 경우 또는 가족간 전염 우려가 있는 사람 등이 시설격리 지원 대상이다.

시는 산하 교육시설 1곳을 우선 활용하기로 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확산 상황에 따라 추가시설을 마련해 특별관리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서울시 관내에 위치해 있으면서 시가 직영 또는 위탁관리하는 시설중에서 분리된 개별 공간을 갖추고 주택가나 초등학교로부터 일정거리 이상 이격된 시설을 우선적으로 검토했다"고 설명했다.

인재개발원에서는 최대 14일간 증상이 없을 경우 귀가조치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병원 이송·격리조치된다. 자가격리와 병원격리의 중간에서 시가 제공하는 시설을 활용해 시설격리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시는 1차 격리시설의 수용능력이 초과(80% 이상)하거나 상황이 심각단계로 접어들 경우 2단계 대체시설을 추가로 가동할 예정이다.

격리시설 입소절차는 각 자치구 보건소장이 자가격리자 중 시설격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람이 선별된다. 이후 당사자의 의견을 들어서 시설격리 여부를 1차 판단하고 이를 시에 보고하고 시가 최종 입소를 결정한다. 면역이 크게 저하돼 있거나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이 우선적으로 검토된다.

격리시설로 제공되는 시설에서는 의사, 간호사 등 전문 의료인력이 상주한다. 일반인과 격리자간 동선이 완전 차단된다. 24시간 모니터링도 실시된다.

시 재난관리기금(구호계정)과 예비비를 활용해 예산을 즉각 집행할 방침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자체적인 격리시설 운영함으로써 시가 보유한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감염확산이 조기 종식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초구는 인개개발원 격리시설 지정에 대해 구민들에게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해 주길 당부했다.

서초구는 이날 입장문에서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중앙정부와 자치단체가 긴밀히 협조하면서 국민의 안전을 지켜나가는 것은 기초단체인 서초구로서는 당연한 책무"라며 "지난 2009년 신종플루,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에도 인재개발원은 격리시설로 지정된 바 있었으나 철저한 관리를 통해 어떠한 문제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서초구는 "이번 격리시설 지정에도 당시 쌓인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 꼼꼼하고 철저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며 "수준 높고 품격 있는 서초구민께서도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해 주시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중요한 것은 지금부터다. 입소자 선정에서부터 이송, 관리대책에 이르기까지 자가격리 시설 활용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상황 변동이 있으면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고 구민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일사불란하고도 신속하게 재난 상황을 극복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