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후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에 참석해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후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에 참석해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정세균 국무총리가 중국 우한에 체류 중인 교민들과 가족들을 이송하기 위한 3차 임시 항공편 투입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주재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정부는 어려운 상황에 계신 교민 한 분도 빠짐없이 모시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그러나 아직 귀국을 희망하는 교민들과 가족들이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분들을 안전히 국내로 모셔오기 위해 조속히 임시 항공편을 투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관계 부처는 조속히 중국 당국과 협의, 관련 지자체에 대한 설명, 철저한 방역을 위한 조치 등을 꼼꼼히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중국 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한 지역을 대상으로 입국자 검역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정 총리는 "국외 발생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며 추가 대책을 강구해 나가겠다"며 "신종 코로나는 중국 등 국외 상황이 진전되지 않으면 유입 위험이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 입국자를 대상으로 건강 상태 모니터링 자가진단 앱을 12일부터 본격 시행하겠다"며 "중국 외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한 주요 국가 입국자를 대상으로 검역을 강화하고, 여행 이력을 의료기관에 제공해 의심환자를 조기에 찾을 수 있게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신종 코로나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다른 중국 내 위험지역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도 상황에 따라 추가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위기경보단계 상향은 하지 않을 방침이다. 정 총리는 "관계 부처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현 상황을 냉철하게 판단한 결과 확진자들 모두 정부 방역망 내에서 관리되고 있는 점, 신종 코로나 치명률이 낮은 점, 우리 의료 수준으로 대응 가능한 점 등을 종합 고려해 현 위기경보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지역 사회 전파 확산 대비 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앞으로 중요한 건 공공, 민간을 포함한 지역 내 가용 의료자원을 사전에 파악하고 필요시 적재적소에 투입하는 것"이라며 "의료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단계별 방안을 마련 중이다. 지자체에서도 총력태세를 갖춰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확진자 동선 관련 서로 다른 정보로 혼선이 생기지 않도록 질병관리본부와 지자체가 협의해주고, 각종 시험·회의 등 집단행사 운영지침을 신속히 전파해달라"며 "마스크와 손소독제 긴급수급 조정조치도 현장에서 잘 운영되도록 실무적으로 꼼꼼히 준비해달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