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국민당 창당 발기인 대회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영등포구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열린 가운데 창당준비위원장으로 추대된 안절수 전 대표가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
2020국민당 창당 발기인 대회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영등포구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열린 가운데 창당준비위원장으로 추대된 안절수 전 대표가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안철수 전 의원이 이끌고 있는 국민당이 9일 발기인대회를 갖고 신당 창당을 위한 첫 단추를 꿰었다.

국민당은 서울 영등포구 하이서울유스호스텔 대강당에서 '2020 국민당 발기인대회'를 갖고 당명과 창당 발기문을 채택했다. 발기인대회에는 권은희·이태규·신용현·김중로·김삼화·김수민 의원 등 안철수계 의원들과 발기인 300여명이 참여했다.

이날 발기인 대회에서는 신당명을 '국민당'으로 의결하고, 안 전 의원을 창당준비위원장으로 추대했다. 당의 상징색은 주황색으로 정했다. 참석자들은 주황색 손수건을 목에 둘렀고, 안 전 의원은 주황색 니트를 입었다.

철수 창당준비위원회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먼저 이 자리를 빌어 과거 국민의당과 바른미래당에 큰 기대와 과분한 사랑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께 그 기대와 사랑에 부응하지 못한 점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제 부족함으로 많은 실망 안겨드렸음을 통감한다. 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다"고 사과했다.

안 위원장은 "새로 시작하는 국민당을 편견 없이 바라봐주시기를 호소드린다"며 "기득권 정당의 이미지 조작에서 한 걸음만 떨어져서 저희가 지금부터 해나가는 일로 평가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그는 "지금 우리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고통받는 것처럼 지금 우리 대한민국은 세 가지 바이러스에 동시에 감염돼 있다"며 세금 도둑질 바이러스, 진영정치 바이러스, 국가주의 바이러스를 꼽고는 "국민당이 하고자 하는 일, 바로 이 세가지 바이러스를 잡는 일"이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이런 세 가지 바이러스에 감염된 민주주의의 위기는 지난 박근혜 정권에서도 볼 수 없었던 위기"라며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거짓과 위선의 진원지가 바로 정부여당과 청와대"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권력이 남용되어 사유화되고 법치가 무시되고 있다. 이 정권 사람들이 과거에 독재정권과 싸웠던 민주화세력이었을지는 몰라도 민주주의 세력은 아님을 스스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며 "국정 전반에 걸쳐서 곳곳에 커다란 구멍이 뚫려 그 구멍들이 점점 더 커져서 마침내 대한민국이라는 둑을 터뜨릴까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안 위원장은 "우리의 여정이 험난할 것임은 알고 있지만 이 담대한 도전을 포기할 수 없지 않냐"면서 "그것만이 우리 대한민국을 심각한 위기에서 구하는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험하고 거칠지라도 이 길이 옳기 때문에 가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세금 도둑질 바이러스 박멸하고 국민세금으로 자기 정치조직 먹여 살리는 일에만 관심 있는 감염된 정치세력을 무찔러야 한다"며 "실용적 중도가 대한민국에 자리잡게 해야 한다"고 했다.

안 위원장은 세 번째로 해야 할 일로 "도우미 정치로의 대전환"이라면서 "국민 위에 왕처럼 군림하는 국가주의 바이러스를 박멸하고 국가 아래에서 도와드리는 도우미 정치를 해야 한다. 정치권의 진정한 역할은 국가라는 수레를 앞에서 끌고 가는 것이 아니라 뒤에서 밀어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위원장은 "투쟁하는 실용적 중도의 길을 가야 한다"며 "기득권 세력을 상대로 조금도 굴하지 않고 맞짱 뜰 수 있는 굳은 신념과 결기가 있어야 한다"고 지지자들에게 당부했다.

그러면서 "거짓과 위선이 아닌 진심으로 반칙과 특권없는 세상 꼭 만들고 싶다"며 "우리 담대한 여정은 이제 첫걸음 내디뎠다. 어떤 난관이 있더라도 뚫고 가겠다"고 결의를 보였다.

발기인 대회 참석자들은 창당발기문과 창당준비위원회 규약 등을 논의했다.

국민당의 3대 지향점으로 ▲행복한 국민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 ▲일하는 정치를 채택하고, 실용적 중도노선을 추구하는 내용의 창당 발기문도 의결했다.

국민당은 창당 발기문에서 "낡은 이념과 진영의 정치를 거부하고 새로운 정치의 내용과 흐름을 만들겠다"며 "좌우 어느 한 진영에 설 것을 강요하는 기득권 논리를 단호하게 거부하고 산업화와 민주화의 성과를 발전적으로 계승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실용적 중도 정치로 제대로 일하는 정치, 문제 해결의 정치, 실제로 우리의 삶을 바꾸는 정치를 보여드리겠다"면서 "이를 위해 투쟁적 중도노선을 견지할 것"이라고 명시했다.

안 위원장은 발기인 대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총선 인재 영입 계획과 관련해 "지금 이 순간에도 의원들, 지역위원장들 그리고 지지자 분들 중심으로 굉장히 많은 제안들을 받고 있다. 저도 직접 나서면서 좋은 분들을 영입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은 저희가 지향하는 실용적 중도의 길은 사람이 하는 일이지 않나. 뜻을 함께 하는 어려운 길인지 알면서도 이 길이 옳다고 생각하는 좋은 분들 많이 함께 하겠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안철수계 비례대표들이 의원직 상실로 인해 탈당을 미루는 데 대해선 "형식적인 것보다, 어려운 길이지만 마음을 함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개인의 소속이야 상황에 따라서 이렇게 해결될 수도 있고, 저렇게 해결될 수도 있는 것 아니겠나. 그런데 이번 총선에서 각 의원들이 당선되는 여부에 크게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의원의 총선 불출마 선언에 대해선 "한때 한 당에서 노력했던 분이니까 그 분이 어떤 길을 선택하시든 뜻하는 대로 잘 이루어지시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전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