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이재준 최성, 결백 증명될 때까지 직무, 활동 정지"
더불어민주당, 책임 있는 해명과 진위파악 나서라!
"의혹 사실로 밝혀질시 민주당 고양시 21대 총선 자격 없어"
최성 전 시장 "괴문서의 상세한 내용 이번 언론보도를 통해 처음 알게 됐다"
이재준 고양시장 "황당하고 터무니 없는 내용"

지난 2월 6일 최성 전 시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이행각서)... "최성 전 시장도 처음 본다"는 (이행각서)

[일요서울|고양 강동기 기자]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고양시장 예비후보 간 사전 공모한 혐의(공직선거법상 매수죄)로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는 것이  지난 2월 5일 한 언론사의 보도로 알려지면서 고양시가 선거를 앞두고 발칵 뒤집혔다.

최근 한 언론사의 보도를 통해 '2018년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고양시장 후보 경선에서 현 시장인 이재준 후보가 최성 전 시장 측과 인사 등 자리를 보장하는 거래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이와 관련해 양측이 주고받았다는 충격적인 내용의 각서도 공개됐다.

이에 정의당 '고양갑·을·병·정 지역위원회'는 '고양시장 불법선거' 의혹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긴박한 상황으로 치닫자 "이재준과 최성 전.현직 시장은 결백이 증명될 때까지 직무, 활동을 정지하고 검찰은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로 2018년 더불어민주당 고양시장 후보경선 비위 의혹 진상을 규명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10일 정의당 고양갑·을·병·정 지역위원회(고양갑 심상정·고양을 박원석·고양병 박수택·고양정 이홍우 지역위원장)는 “정의당은 전·현직 시장간 경선과정의 거래가 사실이라면,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 흔들고 풀뿌리 민주주의인 지방자치를 훼손하는 중대한 부정이라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관련 의혹이 보도된 이후 전·현직 시장은 전면 부정하고 있으나 지난 지방선거 이후부터 양측 사이에 모종의 거래가 이루어졌다는 풍문이 지역정가에서 파다했고, 관계자의 폭로성 발언(2019년 5월 최성 전 시장 당시 부시장을 지낸 A모 씨가 한 매체를 통해 ‘2018년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경선 당시 이재준 후보가 부시장이었던 본인 집무실을 찾아와 지지청탁을 한 적이 있다’는 요지의 인터뷰)도 있었다는 점에서, 각서까지 공개된 이번 의혹은 단지 당사자들이 부인한다 해서 넘어갈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한, 정의당 고양갑·을·병·정 지역위원회는 “이미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만큼 당사자들에 대한 소환이 예상되나, 당사자들이 결백을 자신한다면 검찰 수사 이전이라도 스스로 검찰에 출두 수사에 임하는 것이 공인으로서의 자세이자 시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는 지켜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의당은 이재준 시장이 스스로 결백이 증명될 때 까지 직무를 정지하고 수사에 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히고 “현직 시장의 지위에서 최성 전 시장 측과의 말맞추기, 고양시 직원 등을 동원한 수사방해 등 증거인멸에 나설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면에서 수사가 마무리되고 결백이 증명될 때까지 직무를 정지하고 검찰수사에 협조하는 것이 마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최성 전 시장은 ‘본인을 음해하기 위한 조작’이라고 강하게 반발하는 만큼, 21대 총선 고양을 지역 예비후보자로서의 활동을 잠정 중단하고, 결백을 증명하는 것이 우선돼야 할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 역시 이 문제에 대해 자유로울 수 없기에 민주당은 자체 진상조사를 통해 이 문제에 대한 책임있는 진위파악과 해명에 나서야 할 것이며, 결백이 증명될 때까지 두 당사자의 직무와 후보자격을 잠정 중단시킴으로서 공당의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검찰 수사를 통해 이 사안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선거불법과 부정에 연루된 정당과 정치인은 민주정치에 나설 자격이 없으며 조직적인 선거부정을 저지른 정치인은 영구적으로 추방돼야 마땅하다”며 “정의당은 다시 한 번 검찰의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며, 이 사건의 진위가 명명백백히 밝혀질 때까지 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최성 전 시장은 지난 2월 6일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주의의 꽃인 총선이 시작된 시점에 또 다시 자유한국당의 정치공작이 시작되었다."고 밝히며, 민주당 경선과 공천심사가 한참 진행 중인 시점에 중범죄에 해당하는 가짜각서를 악용해 전국 선거의 핵심지인 고양시를 흔들어 놓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최 전 시장은 "자유한국당측의 고발로 인해 확인한 결과 지난 지방선거에서 자신의 (전)보좌관과 (현)고양시장 간에 양측의 지장까지 찍힌 각서가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이에 대해 몇몇 언론사에 사실 요청을 했고 이 사실에 대해 당자사인 (전)보좌관에게 확인을 한 결과 (전)보좌관은 "전혀 그러한 사실이 없다"며 각서가 존재한다면 지문 감정을 통해 허위 사실임을 증명하겠다."라고 분명한 입장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또한 ,최 전 시장은 "자신도 괴문서(이행각서)의 상세한 내용을 이번 언론보도를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며, "괴문서의 진위를 증명하기 위해 변호인과 협의하여 조속히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재준 고양시장은 괴문서(이행각서)와 관련해, "황당하고 터무니 없는 내용"이라고 밝히며, 지장만 확인해 보면  사실 여부가 가려질 것이다. 법적으로 강경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