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최초 정당대표 11선 관록 기억 저편으로


일본에서 최초의 여성 정당 대표와 유일한 여성 중의원 의장이었던 도이 다카코(79) 일본 사민당 명예당수가 정계를 떠난다.

도이는 지난 6일 “중의원 선거에 입후보하겠다는 말을 안 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분명하다”며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이는 사실상 은퇴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일본 언론들은 해석하고 있다.

'산(자민당)을 움직인 여성' '사회당 재건의 마돈나' 등 다양한 수식어를 갖고 있는 도이는 일본 여성파워의 상징이자 진보세력의 리더다.

그는 자위대 해외 파견 금지 등 평화헌법을 옹호하고, 정계 인사들의 야스쿠니(靖國)신사 참배 등 우익으로 기우는 일본 정계의 흐름을 경고해 왔다.

1969년 효고 2구 중의원에 당선해 정계에 입문, 11선을 기록하면서 '사회당의 간판'으로 살아온 그의 정치역정은 그 자체가 전후 일본 진보세력이 걸어온 역사라고 할 수 있다.

86년 사민당의 전신인 사회당 중앙집행위원장에 취임해 일본 헌정 사상 첫 여성 당 대표가 됐다. 89년에는 여소야대 참의원의 첫 여성 총리 후보로 지명되기도 했고, 93년에는 최초의 여성 중의원 의장이 됐다.

특히 89년 총선 때는 그가 지원한 여성 정치인들이 대거 의회에 진출한 이른바 '마돈나 돌풍'이 일어났다. 그러나 자민당과의 연정에 따른 정체성 상실은 사회당의 입지를 급격히 약화시켰다. '물과 기름'이었던 자민당·사회당 연립정권은 2년 만에 밀월을 끝냈다. 그 후 사회당은 소수당으로 전락해 갔다.

도이는 2005년 중의원 선거에서 비례대표로 나섰으나 낙선했다. 이듬해 사민당 명예 당수를 맡았으나 고령 등으로 정치 일선과는 일정한 거리를 둔 채 강연 등의 활동을 해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