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안부 목표액보다 20% 초과하는 ‘68.4%’ 목표 설정

[일요서울ㅣ창원 이형균 기자] 경남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17일, 시정회의실에서 ‘2020년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고 올해 재정집행 계획과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창원시가 17일 시정회의실에서 ‘2020년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고 올해 재정집행 계획과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 창원시 제공
창원시가 17일 시정회의실에서 ‘2020년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고 올해 재정집행 계획과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 창원시 제공

시는 행안부 집행 목표율 57%의 20%를 초과하는 ‘68.4%’를 자체 목표율로 정했다. 신속집행 대상액 1조 4745억 원 중 1조 85억원을 상반기에 집행해 지역경기 활성화에 힘을 불어넣는다.

특히, 시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고 시민생활과 밀접한 소비·투자 사업의 신속한 재정집행에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선다.

시는 시설비 10억 이상 대규모 사업에 대한 추진상황 및 집행계획, 추진상의 문제점과 대책을 논의해 집행 해소 방안을 마련했다. 상반기 내 목표액 달성을 위해 제1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신속집행 추진단을 운영해 부서 및 사업별 집행관리를 철저히 할 방침이다. 시는 긴급입찰을 통한 소요기간 단축, 선금급 집행 활성화, 계약관련 심사 기간 단축 등의 ‘지방재정 신속집행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코로나19 등 대내외 여건에 따른 경기 위축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방재정 신속집행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경제 반등의 불씨를 살려나갈 수 있도록 재정 집행에 총력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