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오는 21대 총선에서 대구 수성구을 선거구에 출사표를 던진 이상식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는 17일 "추미애 장관에게 바란다"는 논평에서 "검찰개혁에 대한 추장관의 열정과 헌신을 존중하며 좌고우면하지 않는 추진력은 인정한다."면서도 "요즘 항간에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성토의 목소리가 높다. 코드에 맞춰 정권에 위협이 되는 검사들을 내쳤다고 생각하는 검찰인사, ‘나의 명을 거역했다’는 장관의 말, 그리고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에 대한 공소장 비공개 등이 비난의 주된 소재이다."고 에둘러 쓴소리를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컬러에 맞지 않게 왕조시대에나 있을 법한 ‘명을 거역했다’는 말을 하고, 그 다음 사건부터 적용했으면 아무 탈 없었을 공소장 비공개 원칙을 하필 울산시장 선거 사건에서부터 시행해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는 식의 불필요한 오해를 자초한 것은 여당 국회의원 예비후보인 나로서도 공감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어 "사람들은 추 장관의 검찰개혁이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를 하지 못하게 방해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검사가 자신들의 목적을 위해 수사를 빙자해 사실은 정치를 했고, 그것을 바로잡은 것이 이번 인사였다는 것은 우리 생각일 뿐 대다수의 국민들은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은 것 같다. 사실보다 중요한 것은 인식이다."고 지적했다.

이 예비후보는 "곧 전국 검사장들과 대화를 한다고 하니 추 장관이 좀 더 낮아지고 겸손해졌으면 한다. 검찰도 더 이상 자신의 권력을 지키는 데에만 급급하지 말고 이제는 상식과 양심에 따라 스스로 개혁에 동참해야 할 것이다. 정부와 검찰이 대립각을 세우는 것은 문재인 정부이기에 가능한 일이기는 하나 더 이상 지속되어서는 안 될 일이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