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뉴시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뉴시스]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정부는 현 상황이 '비상경제시국'이라는 인식 아래 국민 안전 확보, 경제적 영향 최소화 등을 위해 과감하고 신속하며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코로나19 사태의 파급 영향 최소화와 조기 극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코로나19 사태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viral slowdown'으로 표현하면서 '계량화하기 어려운 위험'(unquantifiable risks)'으로 진단한 이코노미스트의 표현을 인용하면서 "불확실성이 매우 큰 엄중한 위기 상황"이라고 짚었다.

그는 "추가 확산 차단을 위한 방역 강화, 피해 업종·취약 계층 지원 등 민생 경제 안정에 최우선 역점을 둘 것"이라며 "아울러 투자, 수출, 내수 등 경제 회복 모멘텀을 지켜낼 방안을 담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김 차관은 "코스피(KOSPI)가 등락을 반복하면서도 강한 복원력을 보이며 연초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외국인 증권 자금도 올해 중 순유입을 지속하고 있다"며 "순대외금융자산과 외환보유액이 사상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하면 현시점에서 금융 시장에 대한 영향을 과도하게 우려하기보다는 차분히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