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을 고민정·용인정 이탄희·구로을 윤건영·강서을 진성준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4.15총선이 다가오면서 각 정당이 전략지역 선정과 지역구 경선 등을 통해 후보자를 발표하는 등 여의도의 시계가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 정치권은 이번 총선에 사즉생의 각오로 임하고 있다. 이번 총선 결과를 통해 다음 대선의 향방까지 내다볼 수 있기 때문이다. 본격적인 선거 궤도에 진입하면서 몇몇 선거구에서 ‘정권 심판 vs 야당 심판’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선공(先攻)에 들어간 것은 미래통합당이다. 통합당은 김용태 의원과 김태우 전 수사관을 각각 서울 구로을과 강서을에 전진 배치했다. 두 곳 모두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후보로 뛰고 있는 지역이다. 이 같은 표적공천을 시작으로 서울 광진을, 경기 용인정 등에서도 이러한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전운이 감도는 ‘정권 심판 vs 야당 심판’의 격전지로 함께 들어가 보자.

[뉴시스]
맨 좌측부터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서울 광진을),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서울 구로을), 이탄희 전 판사(경기 용인정), 진성준 전 의원(서울 강서을) [뉴시스]

-통합당 “文정권 심판하자” 김용태·김태우 以夷制夷 전략공천
-“‘촛불민심’ 생각하면 ‘정권심판론’ 프레임 전환 조금 이르다”

21대 총선 전쟁의 막이 올랐다. 각 정당이 모두 비장한 각오로 전장에 나설 장수들을 가리고 있다. 정치권에서 이번 총선에 주력하는 이유는, 21대 총선 결과가 곧 다음 대선의 향방계이기 때문이다.

미래통합당 등 야당은 이번 총선에서 우위를 차지해 정권을 탈환하겠다는 목표가 있다. 이에 따라 이들은 문재인 정부가 임기 반환점을 돈 사실에 집중해 정권심판론에 강하게 부채질을 하고 있는 모양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제1당 신분을 유지해 문재인 정부의 후기 국정운영을 안정적으로 도와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민주당은 ‘야당이 정쟁을 부추긴다’며 야당심판론으로 맞서고 있다.

선거 지역구 가운데 ‘정권 심판vs야당 심판’이 부각되는 곳들이 있다. 청와대 출신 등 친문(親文) 인사로 거론되는 이들이 출마하는 곳이다. 특히 이 같은 경향은 전략공천 지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광진을, 고민정-오세훈 ‘다윗과 골리앗’ 전투

서울 광진을에서는 보수 잠룡과 ‘대통령의 입’ 사이 접전이 치러진다. 이곳은 후보가 확정되기 이전부터 세간의 관심이 모인 지역이었다. 현역인 5선의 추미애 민주당 의원이 법무부 장관에 임명돼 내각에 남기로 결정하면서, 민주당에서 보수 잠룡으로 여겨지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꺾을 인재로 누구를 내보낼지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민주당은 숙고 기간을 거쳐 지난 19일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을 이곳에 전략공천해 배치했다. 미리 표밭을 닦고 있던 오 전 시장은 조금 더 이른 같은 달 13일 통합당으로부터 공천을 확정 받았다.

이를 두고 세간에서는 ‘다윗과 골리앗의 전투’라는 평가를 내놨다. 오 전 시장은 국회의원, 서울시장을 지낸 바 있다. 또 합리적인 보수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도 지녔다. 

반면 고 전 대변인의 경우 청와대에서 대변인으로 활동하는 등 실무 경력은 있으나 정치 경륜을 충분히 쌓지 못했다는 우려가 나온다. 또 공천 확정이 비교적 늦은 시기에 발표 나면서 오 전 시장에 비해 지역 기반을 닦을 물리적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도 거론됐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대면 선거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지역민과 접촉에도 발이 묶였다.

민주당 측은 이곳의 당세(黨勢)가 강하다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추 의원이 15·16대에 이어 18·19·20대까지 내리 당선돼 민주당 표밭을 확실히 다져놨다고 관측하는 것이다. 

아울러 젊은 층의 인구가 많이 포진해 있다는 점도 한몫했다. 고 전 대변인이 청와대 활동으로 형성한 ‘친문’ 이미지가 선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통계(2020년 1월 기준)에 따르면 이곳의 인구 분포 추이는 ▲20대 4만34명(26.1%) ▲30대 2만8120명(18.36%) ▲40대 2만5850명(16.9%) ▲50대 2만6475명(17.3%) ▲60대 이상 3만2722명(21.4%)으로 집계된다.  2~30대가 분포도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문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층이라 불리는 30대 역시 18.36%로 나타나는 것도 주의 깊게 살펴볼 대목이다. 

고 전 대변인이 이곳에서 승리를 거둔다면 ‘보수 잠룡’을 꺾었다는 상징적 효과를 얻게 돼 향후 정치 행보에 탄력을 받을 수 있다. 또 현재 박영선(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유은혜(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추미애(법무부 장관) 의원 등이 내각에 남게 돼 공백이 생긴 민주당 여성 의원 계보를 이어갈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용인정, 통합당 ‘출렁’ 이탄희-표창원 ‘끈끈’

민주당은 고 전 대변인의 광진을 전략공천과 함께 이탄희 전 판사를 경기 용인정에 전략공천하겠단 의사를 밝혔다. 이 전 판사는 ‘사법농단 내부고발자’로 이름을 알린 이로, 영입인재 10호로 민주당에 입당했다. 정치인으로서는 첫발을 뗀 정치 신인이다.

용인정은 지난 20대 총선 때 신설된 지역구로 ▲구성동 ▲마북동 ▲동백1·2·3동 ▲보정동 ▲죽전1·2동을 선거구로 두고 있다. 20대 총선 당시 문 대통령이 직접 영입한 표창원 민주당 후보가 당선돼 지역구 배지를 달았다. 

다만 표 의원은 지난해 10월24일 “20대 국회 구성원 모두 각자의 방식으로 반성과 참회를 해야 한다. 나는 내가 질 수 있는 만큼의 책임을 지고 불출마의 방식으로 참회하겠다”며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불출마 발표 이후 용인정이 무주공산이 되면서 민주당은 ‘현역의원 불출마’ 사유로 이곳을 전략지역으로 선정, 지난 19일 이 전 판사의 전략공천을 확정지었다.

현재 이곳에는 이 전 판사를 비롯해 총 7명이 예비후보 등록을 한 상태다. 미래통합당에서는 전현직 당협위원장인 김근기, 김범수 후보가 출사표를 냈다. 이 밖에도 김배곤 민중당 후보, 신지강·이현지·김재희 국가혁명배당금당 후보 등이 등록했다.

이곳 역시 민주당 지지도가 강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가 이 전 판사의 발목을 잡고 있다. 이 전 판사의 경우 정치 신인으로 유권자들과의 스킨십이 가장 중요한 대목인데, 대면 선거 활동에 제약을 받고 있어 지역민들과의 교감을 쌓는 데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만 한선교 미래통합당 의원의 불출마로 용인 지역에서 통합당의 세가 약해졌다는 시각도 제기된다. 한 의원은 17대 경기 용인을, 18대 경기 용인시수지구, 19~20대 용인병에서 지역구 의원을 지낸 야권 중진이다. 용인의 터줏대감 역할을 한 그가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용인 전체적으로 통합당의 세가 출렁인다는 설명이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면 선거 운동이 어려워진 것은 정치 신인의 입장에서는 불리할 수 있다”면서도 “(용인 지역은) 한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전반적으로 통합당에게 (분위기가) 안 좋아졌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이 전 판사가 표 의원이 꾸려온 지역 조직을 얼마나 흡수하느냐에 따라 판세가 갈릴 것으로 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 전 판사의 용인정 전략공천은 공식 발표 이전부터 거론된 바 있다. 그가 표 의원과 교감을 나눈 사이라는 것이 밝혀지면서부터다. 표 의원은 이 전 판사가 영입되기 이전부터 본인의 지역구 후임자로 언급하며 당에 영입을 촉구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통합당 “文정권 심판하겠다” 민주 “후보자부터 정해야…”

서울 구로을의 경우 통합당에서 먼저 ‘정권 심판 vs 야당 심판’의 주사위를 던졌다. 서울 양천을에서 3선을 지낸 현역 김용태 통합당 의원 지역구를 구로을로 이동한 것이다.

김 의원은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서울 구로을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당으로부터 서울 구로을에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라는 명을 받았다”라고 밝혔다. 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전날인 23일 김 의원에 대해 서울 구로을 단수공천을 확정한 바 있다. 

그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 복심이자 청와대 386 운동권 대장이며 문재인 정권 국정 실무 총책이었던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과 맞서 깨끗하고 멋진 승부를 보겠다”라고 출마 이유를 설명했다.

윤 전 실장 역시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멋지게 싸우겠다’는 김용태 후보님의 일성을 보니 저 역시 아름다운 경쟁이 될 수 있겠다 싶어, 기분 좋은 긴장감이 온몸에 퍼진다”라며 “더욱이 김 후보는 바로 옆 지역에서 3선까지 하신 분이니, 누가 더 국민의 마음을 얻을지 제대로 된 승부를 해볼 수 있을 것 같다”라고 화답했다.

구로을은 박 장관의 지역구로, ‘현역 의원 불출마’ 사례에 해당돼 전략지역으로 선정된 곳이나 아직까지 후보자를 발표하지는 않았다. 

이에 대해 이곳에서 총선을 준비하고 있는 조규영 민주당 예비후보는 이 같은 흐름에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조 예비후보는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김 의원의 출마는) 보수진영에서의 프레임 설정”이라며 “윤 전 실장 역시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정권 심판 vs 야당 심판) 프레임은 두 후보가 윈윈(win-win)하는 프레임이라고 생각한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조 예비후보는 이곳이 전략 지역으로 선정된 것은 맞지만 경선을 치르게 될 가능성도 있다고 주장했다. 경기 부천오정 등이 전략지역이었으나 경선을 치르게 된 지역구의 선례도 존재한다는 것이다.

또 김 의원과 윤 전 실장 두 사람이 ‘정권 심판 vs 야당 심판’에 초점을 맞추면서 이에 대한 구로구민의 불쾌감이 크다고 전했다.

그는 “김 의원, 윤 전 실장 모두 구로와 연고가 없는 이들일 뿐만 아니라 구로의 발전이 아닌 ‘정권 심판’, ‘586 심판’ 등 지역과 상관없는 의제로 판을 벌리는 것 자체를 불쾌하다고 여긴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영향으로 이번 선거 판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견해도 내놨다. 당초 구로을은 ‘민주당 표밭’으로 불릴 정도로 전폭적인 지지를 보여 온 곳이다. 이로 인해 ‘누가 나가든 당선된다’는 생각을 갖게 돼 지역에 관심을 쏟지 않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이번 선거에서는 ‘당’이 아닌 ‘인물’이 중심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조 예비후보는 “구로 지역 내에서는 ‘구로가 그동안 민주당에게 너무 무한한 사랑을 준 건가(라고 생각한다), 이번에는 민주당을 향한 무한 사랑보다는 주체 의식을 갖고 투표권을 행사해야 하는 거구나’라는 논의들이 많이 있다”고 언급했다.

윤 전 실장 역시 이에 대한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두 사람(김용태·윤건영 후보) 다 연고가 없어서 주민들이 화가 나는데 이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이 윤 실장에게 있다고 보는 거다”라면서 “만약에 윤 전 실장이 이곳에 출마하지 않았더라면 김 의원 역시 이곳에 올 명분이 없어 출마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친문 세력이 속속 전략공천을 받으면서 정권심판론에 무게가 실렸다고 비판했다. 조 예비후보는 “정권심판론은 (집권) 중반기 이후에는 당연히 등장했던, 역사적으로 늘 따라다니던 프레임이다. 다만 당에게는 이를 철저히 차단할 수 있는 슬기와 지혜가 요구됐다”며 “지금  (친문 인사들에게 전략공천을 주면서) 오히려 정권 심판론을 더 가속화시킬 수 있는 논거들을 제공하고 있다는 거다”라고 꼬집었다.

강서을, 靑 출신 인사 진성준-김태우 ‘대결’

통합당은 김 의원에 이어 김태우 전 수사관을 서울 강서갑에 전략공천하며 정권심판론에 무게를 실었다. 서울 강서갑 현역인 김성태 통합당 의원은 21대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알린 바 있다.

김 의원은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김 전 수사관의 출마 기자회견에 함께해 “문재인 정권을 불러들인 일말의 원죄가 있는 사람으로서, 그 원죄를 김태우 수사관으로 갚고자 한다”고 세를 보탰다.

그는 김 전 수사관을 향해 “김 전 수사관은 이 정권이 왜 그토록 ‘드루킹 특검’을 반대하고 ‘드루킹’을 감추려 했는지 그 치부를 낱낱이 들여다본 장본인”이라고 치켜세웠다. 즉, 김 전 수사관의 공천 명분 역시 ‘정권심판’인 셈이다. 김 전 수사관 역시 “김 의원과 나는 드루킹 사건으로, 반문투쟁으로 연결돼 있다”라고 궤를 같이 했다.

민주당은 이곳에 진성준 전 의원을 단수공천했다. 진 전 의원은 19대 총선에서 민주당의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다. 이후 새정치민주연합 서울특별시당 강서을지역위원회 위원장을 지내는 등 강서을에서 기틀을 다져 온 인물이다. 

20대 총선에서 쓴잔을 들이켠 그는 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 위원장 등 당내 요직을 거쳤다. 2017년 5월부터는 대통령비서실 정무기획비서관실 정무기획비서관으로 일하며 청와대에 몸담았다. 이번 총선 국면에서는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 간사를 맡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김 전 수사관은 “진 후보는 (나와 청와대에서의) 근무 기간이 교묘하게 겹친다”라고 발언해 강서을에서도 정권 심판 vs 야당 심판론이 끓어오르고 있다.

한편 이러한 대치에 관해 엄 소장은 “아직 정권심판론이 점화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다”며 “문재인 정부 출범 시기로 보면 (총선이) 중간평가이니 정권심판론이 유효할 수 있지만, 촛불민심이 지속되는 부분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촛불민심이 일어났던 기준으로 본다면 정권심판론 프레임으로 전환되기에는 조금 빠르다”라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